책소개
이제까지와는 다른 시선으로 읽어보는 《베니스의 상인》
영국 국립 극장에서 사용하고 추천하는 펭귄클래식의 『베니스의 상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가운데 가장 많이 각색된 작품으로 다채로운 인물과 열린 구조로 넓고 보편적인 세계를 그리고 있다. 입체적이고 복합적인 사건과 인물들을 통해 흑백 논리로 판단할 수 없는 사람과 세상살이를 이야기한 이 작품의 판본에 대한 설명을 수록하고 관련 석학들의 심도 있는 해설과 주해, 공연사를 수록하여 작품의 이해를 돕는다.
우울한 기질의 베니스의 상인 안토니오는 절친한 친구 밧사니오가 벨몬트의 부유한 상속녀 포샤에게 청혼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고 하자 평소 개라고 부르며 무시하던 유대인 샤일록에게 돈을 빌린다. 이에 샤일록은 조건 한 가지를 제시한다. 약속한 날짜에 돈을 갚지 못하면 안토니오의 살 1파운드를 베어내겠다는 것이다. 갚지 못할 리 없다고 자신했지만 예기치 못한 사고로 안토니오는 전 재산을 잃고 날카로운 칼 앞에 심장을 드러낼 위기에 처하는데…….
저자소개
저자 :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는 1564년 영국 스트래트포드 어폰 에이븐에서 태어났다. 능력 있는 사업가이자 지방 행정관인 아버지와 부유한 농업 가문 출신인 어머니 덕분에 어린 시절부터 그래머스쿨을 다니며 고전 수사학을 배우고 라틴어로 읽고 쓰고 말하는 교육을 받았다. 이러한 고전 교육은 작가로서 그의 이력에 평생 영향을 미친다. 1582년 결혼하여 세 명의 자녀를 낳았지만, 이후 1585년부터 1592년까지 7년간의 생활에 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헨리 6세』 3부작, 『타이터스 안드로니커스』로 극작가로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그는 1594년 체임벌린 경의 극단에 참여하여 거의 20년 동안 방대한 소재와 주제로 가장 가벼운 희극부터 가장 심오한 비극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작품 세계를 펼쳐 보이며 성공한 극작가로서 부와 명성을 동시에 누렸다. 1590년대에는『베니스의 상인』을 비롯하여 『리처드 2세』, 『한여름 밤의 꿈』, 『헨리 4세』, 『줄리어스 시저』 등의 대표작으로 명성을 다졌고, 1603년 제임스 1세가 즉위하자 왕의 후원을 받으며 궁정에서도 작품을 상연했다. 1600~1691년은 『햄릿』을 포함하여 『오셀로』, 『리어왕』, 『맥베스』 등 이른바 4대 비극을 쓴 시기다. 4대 비극은 셰익스피어 극작품의 절정으로, 세계 문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작품으로 추앙받는다. 말년에는 『겨울 이야기』, 『심벨린』, 『태풍』 등 로맨스극으로 알려진 작품을 썼다. 이후로는 점차 런던에서의 활동을 줄이고 주로 스트래트포드에서 생활하다가 1616년 사망했다. 그는 오늘날 명실상부한 최고의 작가로서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작품들은 지금도 전 세계의 무수히 많은 무대에서 상연되며, 문학을 포함한 거의 모든 예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역자 : 강석주
역자 강석주는 서강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셰익스피어 세미나 과정을 이수했다. 현재 목포대 영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셰익스피어 문학의 현대적 의미』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탬벌레인 대왕, 몰타의 유대인, 파우스투스 박사』, 『오셀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