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영국이 낳은 위대한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대표 비극!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대표적인 비극 작품『리어 왕ㆍ맥베스』. 셰익스피어가 집중적으로 비극을 쓰던 시기에 나온『리어 왕』과『맥베스』는 그의 작가적 기량과 원숙한 시선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풍부한 상징과 은유, 풍자적이고 서정적인 언어로 인생의 어두운 뒤안길을 극적으로 그려내면서, 인간의 정체성을 깊이 있게 탐구한다.
이번 번역본에서는 셰익스피어 전공자 이미영이 여성 특유의 섬세함으로 그의 시적 언어를 재현해냈다. 셰익스피어의 비극 중 가장 처절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리어 왕』은 리어 왕의 비극적인 여정을 그리고 있다. 리어 왕의 성격적 결함에서 빚어지는 비극은 그를 파멸로 이끌어가지만, 그 여정으로 인해 그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게 된다.
스코틀랜드의 역사를 소재로 한『맥베스』는 다른 작품들보다 정치적이다. 주인공인 맥베스 장군은 모든 것을 얻기 위해 악행을 저지르면서도 그로 인한 내적 갈등을 겪게 되고, 결국 인생의 허망함을 깨닫는다. 이렇게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는 악한 인물도 고뇌하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고, 도덕적인 인물도 인간적 결함을 드러낸다. [양장본]
☞ 시리즈 살펴보기!
50년 만에 부활한 정통 세계문학 시리즈「을유세계문학전집」. 1959년부터 시작된 국내 최초의 세계문학전집은 1975년에 100권으로 완간되며 한국 출판 역사의 이정표가 되었다. 출간된 지 50년 만에 새롭게 내놓은 이번 세계문학전집은 목록을 모두 다시 선정하고 완전히 새로 번역한 것이다. 작품의 역사적 맥락과 현대적 의의,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까지 다룬 작품 해설을 덧붙였다. 2020년까지 총 300권이 출간될 예정이다.
저자소개
저자 :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은이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
셰익스피어는 영국 르네상스의 정점기인 엘리자베스 1세 때 스트랫퍼드어폰에이번이라는 작은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인 존 셰익스피어는 장갑 제조업자로서 한때 사업이 번창하여 마을의 공직까지 맡기도 했으나, 셰익스피어가 13세 되던 때 몰락하여 상당 기간 궁핍한 생활을 한 것 같다. 이 때문에 셰익스피어는 대학에 들어가지 못했다. 그럼에도 그의 많은 작품이 고전이나 역사, 다른 문학 작품을 모티브로 삼은 점을 보면 고전에 대한 상당한 소양을 가졌던 것으로 보인다.
셰익스피어가 고향을 떠나 런던에 있는 극단에 합류한 것은 1580년대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그는 이곳에서 배우 겸 극작가로 활동하면서 명성을 쌓아 갔는데, 『헨리 6세』 삼부작이 처녀작으로 추정된다. 당시 유명한 극작가인 로버트 그린은 셰익스피어를 두고 “벼락출세한 까마귀”라고 비난했는데, 이 같은 질시 어린 비난은 셰익스피어의 명성이 상당했음을 반증한다. 셰익스피어는 극작가로 활동한 뒤 약 25년간 서른일곱 편의 드라마를 남겼다. 그의 작품을 시기별로 구분해 보면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와 제임스 1세 시대의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앞의 시기에는 튜더 왕조의 정당성과 애국심을 고취하는 사극과 재치 있고 아름다운 여 주인공이 이끌어 가는 낭만 희극이 주를 이룬 반면, 절대 왕권을 주장한 후자의 시기에는 인간 운명의 비극성을 조망한 비극과 희비극이 주를 이루었다.
1605년경에 쓴 것으로 추정되는 『리어 왕』과 『맥베스』는 인간성과 악에 대한 깊은 통찰을 통해 인간의 보편적인 고뇌와 고통, 깨달음과 성숙의 세계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셰익스피어 최고의 비극 작품으로 꼽힌다. 셰익스피어는 1613년 『두 고귀한 친척』, 『헨리 8세』를 끝으로 고향으로 돌아가 평화로운 여생을 보내다가 1616년 4월 23일 52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옮긴이 이미영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백석대학교 영어과 교수다. 논문으로 「셰익스피어의 『겨울 이야기』에 나타난 낭만적 사랑의 이데올로기」, 「『자에는 자로』: 권위를 문제 삼은 ‘문제극’」, 「『친절이 죽인 여자』: 가부장적 결혼의 문제에 대한 탐구」 등이 있고, 저서로는 『다시 배우는 영문학사』(공저), 『헛소동』이 있다.
(연락처: 011-440-8997, mylee305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