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시대 리더들에게 보여주는 2천 년 황제들의 올바른 이정표!
2017년,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초로 대통령이 탄핵되었고, 10년 만에 정권이 교체되어 새로운 대통령이 탄생하였다. 리더십 혁명의 시대, 정치뿐 아니라 전 사회에 걸쳐 ‘리더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이 떠오른 저자는 진정 추구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진짜 리더는 무엇을 발견하고 어떻게 그것을 지켜야 하는지 생각하기에 이른다, 이 책은 ‘리더는 무엇을 지켜야 하는가?’라는 핵심적인 질문에서 출발하여, 이 시대 진정한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중국의 위해한 황제 5인으로부터 발견할 수 있는 21세기 리더십의 품격을 들려준다.
「위대한 황제에게 배우는 리더십 총서」 는 한족의 왕조는 물론 북방민족의 정복왕조를 모두 포함해 중국의 전 역사를 통틀어 가장 뛰어난 인물로 거론되는 10명의 제왕을 선정한 뒤 그들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중국사를 통사적으로 접근한 책이다. 2권에 해당하는 『리더의 품격』에서는 원태조 칭기즈칸, 원세조 쿠빌라이칸, 영락제 주체, 강희제 현엽, 건륭제 홍력 등 탁월한 실행력을 기반으로 리더라면 가져야 할 품격을 지켜내며 각 시대의 황금기를 이룬 황제5인의 리더십을 정리했다. 황제 5인의 삶을 시대순으로 엮어 서기 1200년부터 1900년까지 원, 명, 청으로 이어지는 약 1천년의 중국사를 훑어볼 수 있도록 했다.
수많은 씨족과 부족으로 갈라져 있던 몽골 전체를 통일한 칭기즈칸은 21세기 분열시대의 리더들에게 조직을 전략적으로 이끌 방법을 알려주고, 칭기즈칸 이후 다시 분열된 몽골제국을 다시금 통일한 쿠빌라이칸을 통해 조직원들을 어떻게 융화시킬 것인지 배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관습에 얽매이지 않은 영락제의 개척 정신으로부터 드넓은 레드오션만 보이는 현대를 살아가는 리더들은 블루오션을 발견하는 리더십을 알 수 있을 것이고, 이상적인 치세를 꿈꾸며 청의 안팎을 탄탄히 다져놓은 강희제를 통해 반짝 떴다 사라지는 영광이 아닌 온전한 이상 실현의 기초를 가르쳐준다. 뿐만 아니라 용인, 정치, 경제 등 분야를 막론하고 공정의 품격을 가졌던 건륭제에게서 리더가 가져야 할 진정한 공평함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신동준
저자 신동준은 학오學吾 신동준申東埈은 고전을 통해 세상을 보는 눈과 사람의 길을 찾는 고전 연구가이자 역사문화 평론가다. 아울러 21세기정경연구소 소장으로 있는 그는 격동하는 동북아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기 위해 동양고전의 지혜를 담아 다양한 조직의 현대적 비전을 꾸준히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일찍이 경기고 재학시절 태동고전연구소에서 한학의 대가인 청명 임창순 선생 밑에서 사서삼경과 『춘추좌전』 『조선왕조실록』 등의 고전을 배웠다. 서울대 정치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뒤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 등에서 10여 년간 정치부 기자로 활약했다. 1994년에 다시 모교 박사과정에 들어가 동양정치사상을 전공했고, 이후 일본의 동경대 동양문화연구소 객원연구원을 거쳐〈춘추전국시대 정치사상 비교연구〉로 모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한 서울대·고려대·외국어대 등에서 학생들에게 한·중·일 3국의 역사문화와 정치경제 사상 등을 가르치고 있다. 동아시아 3국의 역대 사건과 인물에 관한 바른 해석을 대중화하기 위해 「월간조선」, 「주간동아」, 「주간경향」, 「이코노믹리뷰」 등 다양한 매체에 꾸준히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2012년부터는 「조선일보」 주말판 경제섹션 「위클리비즈」의 인기칼럼 ‘동양학산책’을 연재하면서, 채널A와 TV조선 및 연합뉴스의 시사교양 프로그램에 패널로 출연하고 있다.
저서로는 『리더의 비전』, 『최후의 승자가 되라 - 선택받은 리더 유방처럼』, 『조조처럼 대담하라』, 『제갈량처럼 앞서가라』, 『상대가 이익을 얻게 하라, 관자처럼』, 『남다르게 결단하라, 한비자처럼』, 『탁월한 사람을 모방하라, 마키아벨리처럼』, 『리스크없이 쟁취하라, 손자처럼』, 『인으로 세상을 경영하라, 공자처럼』, 『상대를 열광케하라, 귀곡자처럼』 등 70여 권에 달하는 저서와 『꽃 지는 시절 그대를 다시 만나다』, 『자치통감 삼국지』, 『무경십서』, 『마키아벨리 군주론』 등 30여 권의 역서와 편저가 있다.
목차
머리말 _ 리더십의 핵심은 ‘품격’이다!
1 최적의 방법으로 조직을 이끌어라 : 초원의 정복자 칭기즈칸
01 진정한 리더의 자격은 ‘리더다운 품격이다
02 부하의 품격을 세우는 것이 최고의 용인이다
03 적은 축소하고 아군은 확대하는 것이 통치다
04 적에게서 인재를 선발하는 품격을 가져라
05 전쟁에서 승패를 결정하는 것은 멘탈이다
2 시간과 공간을 넘어 융화하라 : 몽골의 나침반 쿠빌라이칸
01 강압이 아닌 인정의 품격을 가져라
02 과거를 포용하고 미래를 설계하라
03 정복전은 전략적으로 실행하라
04 시대를 읽고 미리, 빠르게 대처하라
05 인재를 위해 문호를 활짝 열어라
3 리더는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치열한 개척자 영락제
01 타고난 품격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02 집요하게 견제하고 기선제압하라
03 무엇을 위함인지 명확히 하고 칼을 뽑아라
04 ‘필요악’을 감수하고 악역을 자처하라
05 현재에 안주하지 말고 항상 새로 하라
4 조직에 최선의 방향을 제시하라 : 황금기로의 인도자 강희제
01 과거를 거울삼아 찬란한 미래를 그려라
02 누구도 대체불가능한 유일의 리더가 되라
03 만인에게 최고의 리더로 인정받아라
04 멈추지 말고 더 나아갈 곳을 탐구하라
05 백 년을 보고 천 년을 갈 계획을 세워라
5 무엇 하나 함부로 차별하지 말라 : 황금기의 완성자 건륭제
01 아무리 높은 나무라도 꼭대기까지 보라
02 시선은 언제나 한 발 앞을 향하라
03 외모를 넘어 내면을 꿰뚫어 보라
04 뒤돌아 하는 후회는 절대 금물이다
05 시야를 먼 곳에 두고 발을 내디뎌라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