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오직 노력에 의해서만 성공할 수 있다고 믿지 마라
‘노력’의 차이보다 중요한 건 ‘진화’의 차이다
모든 성공은 진화의 결과이다
환율폭등, 수출급감, 부채증가 등으로 어두운 전망이 기업을 지배하는 지금,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
전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휘청거리며 대공황의 공포까지 운운할 정도로 흉흉한 지금, 도대체 어떻게 위기를 돌파해야 하는지 그 길이 쉽게 보이지 않는다. 글로벌 경제위기 앞에서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도 이렇다 할 목표나 방향을 잡지 못하고 그저 ‘무조건 아끼고, 줄이며’ 현상유지에 급급해 하고 있다. 그런데 이 와중에 닌텐도는 2004년 이후 매출액은 3.2배, 영업이익은 4.4배로 늘어나는 등 거침없는 성장을 하고 있다. 글로벌 경제위기로 일본의 기업 대부분이 적자를 기록할 때 거꾸로 사상 최대의 흑자를 기록하면서 지난해 매출액이 27조 원이 넘었다. 과연 이렇게 놀라운 성적표를 거머쥔 그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저자소개
창조경영아카데미 대표이자 한국 트리즈 협회 이사. 삼성전자와 휴렛팩커드에서 근무하면서 쌓은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1988년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국민대 경영대학원 교수를 거쳐 (주)마케팅MBA 대표를 역임했다. 삼성전자, 삼성전기, LG전자, SK텔레콤, 현대자동차, POSCO,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에서 경영혁신강의를 하고 있으며, 최근 창조백과사전인 트리즈피디아(www.TRIZpedia.com) 웹사이트를 개발하여 트리즈가 쉽고 널리 이용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서로는 『총각네 야채가게』『스타벅스 감성 마케팅』,『삼성처럼 회의하라』,『창조 리더십2.0』,『창조적 습관』,『스토리텔링 세일즈』,『닌텐도 이야기』,『공감, 기적의 불씨』,『다윈코드』,『댓글 다는 CEO』,『킹피셔』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기업경쟁원리, 다윈의 진화론이 딱 맞네!
1장 굿바이! 미국식 전략경영
다윈의 충고
세상은 항상 변하고 있다
다윈이 CEO라면
2장 변화하는 기업, 못하는 기업
기술+감성의 비지니스 진화 법칙
변화의 흐름을 주목하라
진화는 본질로부터 시작한다
모방은 엉뚱한 상상으로 진화한다
진화의 과정에서 멈춤이란 있을 수 없다
기민하게 움직여야 정글에서 살아남는다
진화는 수동태가 아니라 능동태이다
3장 비지니스 진화 법칙
기업과 자연은 무엇이 다른가
기업과 자연의 닮은 점은 무엇인가
창의적 기업은 행동의 진화부터 시작한다
4장 비지니스 다위니즘
생존 본능
행동 본능
전략 본능
공존 본능
창의 본능
│에필로그│우리도 다윈의 바다를 건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