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초등 1-3학년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홈스쿨 학습서 : 자기주도학습 시리즈
초등 1~3학년 자기주도학습, 학교가 즐거워진다!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스스로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비법
학교생활 첫걸음, 자기주도학습으로 시작한다!
초등 1~3학년 학교생활 만점 적응 프로젝트
아이들을 키우는 데 정답을 말해 줄 수 있는 답안지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아이마다 가진 재능과 성품이 다르고 교육 환경과 부모들의 양육 태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답안을 만들 수가 없어 부모들은 항상 고민에 빠지고 때로는 좌절하기도 한다. 다른 아이들보다 더 잘해야 한다는 생각에 학교 성적, 공부 습관, 또래 관계, 학원 선택 등 챙겨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어서 학부모 역할이 쉽지가 않다.
자녀가 적절한 공부 습관을 길러 가려면 충분히 연습할 시간과 기회를 주고 부모들도 아이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더군다나 초등학교 1~3학년은 앞으로의 기나긴 공부를 잘 준비하는 첫 단계이기 때문에 좋은 공부 습관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공부 습관을 잘 들여 나가려면 ‘교과 공부’ 자체에만 초점을 맞춰서는 효과적이지 않고 자녀를 둘러싸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전반적으로 살펴야 한다. 학습적, 정서적, 환경적인 차원에서 자녀를 잘 관찰하고 우리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길러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초등 1~3학년의 학교생활, 일상생활 잘하기!
초등학교생활의 기본인 교과 공부에서부터 집중력과 기억력 키우기, 시간 관리 효과적으로 하기, 일상생활 관리하기 등을 수록하여 초등 1~3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걱정을 덜고자 하였다. 이 책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정보를 모두 제공할 수는 없지만 부모들의 답답한 마음이나 걱정스러움을 조금이나마 덜어 줄 수 있을 것이다.
길고 긴 학교생활의 순조로운 스타트를 위한 첫걸음!
학교라는 낯선 환경에 입학하여 아이가 해결해야 할 과업은 너무도 많다. 초등 1~3학년부터 천천히 단계를 밟아 간다면 충분히 과업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때 부모가 곁에서 도와주고 이끌어 준다면 아이는 자신의 페이스를 조절하여 자신이 가야 하는 결승점을 향해 씩씩하게 전진할 수 있을 것이다. 달리는 도중에 아이는 여러 번 넘어지고 주저앉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많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결과가 아닌 과정이다. 혹시 아이가 발을 헛디디거나 다른 방향으로 눈을 돌리려고 할 때 호되게 꾸짖거나 기를 죽이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아이 스스로 가야 하는 방향을 찾을 때까지 묵묵히 기다려 주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는 분명 결승점에 도달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이 책이 도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