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의 인생강독 - 좌절의 별에서 살아남는 법
두려워해야 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뿐이다
끝날 때까진 끝난 게 아니다!
역경을 기회로 만든 열두 명의 인생 이야기
입학시험의 실패, 취업의 실패, 뜻하지 않은 이별, 사업의 실패, 승진이나 경쟁에서의 탈락,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등 누구든 살면서 고통의 시간을 경험한다. 하지만 이런 역경과 좌절의 순간을 잘 헤쳐나가는 사람도 있고, 그 앞에 무릎 꿇고 주저앉아 버리는 사람도 있다. 한국 최고의 자기계발전문가 공병호 박사는 ‘공병호의 인생강독: 좌절의 별에서 살아남는 법에서 모든 사람의 인생에 찾아오는 역경과 좌절에 좀 더 현명하게 대처하고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지구는 좌절의 별”이라는 볼프 슈나이더의 말처럼, 우리는 좌절과 고통이 함께하는 별에 살고 있다. 누구나 좌절과 역경의 순간을 경험하고, 그것을 헤쳐나가기 위해 고민한다. 그런데 겉보기에는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역경을 극복하는 내면적인 능력은 취약한 경우가 있다. 역경과 좌절을 극복하는 능력은 직책이나 직위, 나이와는 별개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높은 직위나 직책에 있더라도 예기치 않게 들이닥친 역경에 굴복해버린다면 모든 것은 물거품이 되고 만다.
그런데 역경과 좌절을 극복하는 방법은 배울 수 있는 것일까? 공병호 박사는 이에 대해 “그렇다”라고 답한다. 그에 따르면 역경을 극복하는 방법 역시 “얼마든지 배울 수 있고, 그래서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좌정과 고난의 시기에 대해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좌절의 시기를 현명하게 헤쳐나간 열두 명의 이야기를 통해 그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