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트랜드 2021 - 코로나가 바꾼 일하는 방식의 변화
2021년 취업 & 채용 트렌드의 모든 것!
세계 채용 동향, 국내 채용 시장 분석, 업종별 채용 현황 수록
ㆍ 코로나로 인해 바뀌는 각 기업의 채용 방식과 조직문화, 인재상 소개
ㆍ 헬릭스 경영, 멀티커리어리즘, 시니어 노마드 등 새로운 채용 트렌드 소개
ㆍ 2020-2021 업종별 현황 비교 및 기업별 채용 계획 전망
2021년 채용 트렌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코로나19로 가장 조명받는 채용 트렌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실현되는 리모트 워크다.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일하는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진행됨에 따라 구직자 못지않게 기업의 채용담당자들까지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이제 새로운 일하는 방식을 모르면 채용시장에서 낙오할 수밖에 없다. 구직자는 물론이고 기업도 새로운 방식에 적응하고 대비해야 한다. 채용시장에 불어닥친 급격한 변화로 혼란을 겪는 취준생들은 최신 정보를 통해 목표로 하는 기업을 잘 선택하고 채용담당자들은 급변하는 현실을 바탕으로 통합적인 기준으로 인재를 살펴보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코로나가 바꾼 채용 추세 10대 키워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2021년 기업 생태계에도 지속적인 변화가 전망된다. 우선 ‘공채의 종말’이 예상되는 가운데 수시채용과 상시채용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접촉을 꺼리는 비대면 채용이 늘어나면서 구직자들은 랜선 라이프로 취업 정보를 얻고 기업은 화상면접으로 만나는 방식을 선호하는 추세다. 한동안 일과 삶의 균형을 외치던 분위기는 일과 삶을 하나로 묶는 ‘워라인 Work & Life Integration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과거에는 한가지 업무에만 전념했다면 이제는 여러 다양한 직업을 통해 인디펜던트 워커로 성장하는 멀티커리어리즘 시대가 된 것이다. 밀레니얼 시대와 함께 앞으로 채용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성장한 젠지GenZ 세대다. 기업은 그들을 고용하기 위해서 기존과는 다른 채용 계획을 수립 중이며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헬릭스 경영으로 새판 짜기를 하고 있다. 그 외에도 불특정 다수보다는 우리끼리 비즈니스를 선호하는 프라이빗 이코노미가 등장하고 자녀에게 의지 않는 신중년 세대인 시니어 노마드 가 등장하는 등 이 책에서는 2021년 채용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10가지 키워드가 자세히 소개된다.
업종별 현황 분석으로 2021 채용시장을 전망하다
코로나로 인해 채용시장의 앞날이 불투명하다. 일자리가 줄고 취업 위기가 계속되면 구직자들은 의기소침해지기 쉽다. 불황기에 기업은 긍정적이고 밝고, 당당하고 투지에 넘치는 인재를 원하기 마련이다. 우울하고 어두운 소식이 이어져 힘든 상황 속에서도 취준생들은 자신감을 유지해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목표를 분명하게 정하고 지원 업종에 대해 꼼꼼히 분석하고 준비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지원 기업의 분석을 위해서는 기업의 인재상을 먼저 알아야 한다. 기업의 특성을 담고 있는 것이 바로 업종이다. 요즘 기업들은 구직자의 직무분석 능력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구직자는 지원하는 기업이 현재 하는 일과 비즈니스를 파악해야 한다. 업종을 알고 직무분석을 하면 구직자의 경쟁력은 더욱더 향상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