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인공지능 시대가 두려운 사람들에게
- 저자
- 리처드 왓슨
- 출판사
- 원더박스
- 출판일
- 2017-12-28
- 등록일
- 2018-06-1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세계 3대 미래학자’ 리처드 왓슨
인공지능 시대, 인간으로 살아남기에 대해 묻는다
로봇이 외로움을 달래줄 수 있을까, 사랑도 디지털이 될까, 앱이 선생님이면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나, 자율주행 자동차는 우리를 어디로 데려가나… 그리고 이 모든 질문의 열쇠는 무엇이 쥐고 있는가?
디지털 혁신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는 인간다움과는 거리가 먼 속도, 편의, 효율의 삼위일체에 집착하고 있다. 세계적인 추세는 물리적 경제와 디지털 영역 간 연결고리를 강화하고, 심화하고, 가속화하는 것이다. 조금 먼 미래를 생각하면 많은 분야에서 기계의 지능과 능력이 우리 인간의 지능과 능력보다 늘 더 뛰어난 시대가 올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것을 우리가 잊고 있는 건 아닐까? 지난 50년 동안 물질적으로 엄청난 발전이 있었지만,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신뢰는 위기에 처해 있다. 디지털 기술의 미래는 소수의 공학도들 손에 달려 있는데, 인류의 다수는 그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모른다. 기술의 종착지는 어디가 될까? 인간, 자본, 그도 아니라면 기술 그 자체?
세계 3대 미래학자 리처드 왓슨. 그가 바라본 디지털 문명의 오늘과 미래. 지금 우리는 왜 불안해하며, 진정 무엇을 갈망하는가? 인공지능 시대, 우리를 인간으로 살아남게 해줄 선택들을 모색해본다.
저자소개
저자 : 리처드 왓슨
저자 리처드 왓슨은 영국의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 다니엘 핑크와 함께 ‘세계 3대 미래학자’로 손꼽힌다. 퓨처 익스플로레이션 네트워크(Future Exploration Network)의 수석 미래학자이고, 시나리오 플래닝 전문 컨설팅 회사인 스트래티지 인사이트(Strategy Insight)의 창업자이기도 하다. 그는 트렌드 분석과 시나리오 플래닝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전 세계 개인과 기업, 정부기관을 상대로 컨설팅과 강연 활동을 해왔다.
현재 임페리얼칼리지 런던의 미래 예측(Foresight Practice) 팀과 함께 일하고 있으며, 런던 비즈니스 스쿨에서 정기적으로 강의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트렌드를 살펴보는 온라인 보고서 「다음은 무엇인가(What’s Next)」를 발행하고 있으며, 미국의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 덴마크의 「퓨처 오리엔테이션(Future Orientation)」, 호주의 「리테일 뱅킹 리뷰(Retail Banking Review)」 등 전 세계 경제지에 글을 기고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퓨처 마인드(Future Minds)』, 『미래를 위한 선택(Future Vision)』(공저), 그리고 15개국에서 번역 출간된 『퓨처 파일(Future Files)』 등이 있다.
역자 : 방진이
역자 방진이는 연세대학교에서 정치외교를, 같은 대학교 국제학대학원에서 국제무역 및 국제금융을 공부했다. 공부하는 게 좋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살다가 인연이 닿아 번역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공부해서 남 주는 번역가를 목표로 현재 펍헙번역 그룹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변덕쟁이 바람은 재주도 많지요』, 『그림책 쓰기의 모든 것』, 『소설 속 숨겨진 이야기』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 미래 길들이기
1장 사회와 문화: 우리는 어쩌다 사람보다 기계를 더 사랑하게 되었을까?
2장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은 어떻게 대화의 기술을 죽이는가?
3장 과학과 기술: 집 빈방에 평행우주를 건설해도 안전할까?
4장 경제와 돈: 디지털 화폐의 등장으로 우리는 부주의해지고 있는가?
5장 의료 서비스와 의학: 과연 외로움에 대한 면역력이 생길 날이 올까?
6장 자동차와 이동 수단: 자율주행 자동차는 결국 우리를 어디로 데려갈 것인가?
7장 교육과 지식: 앱이 선생님이면 학습은 어떻게 하는가?
8장 일과 고용: 미래는 왜 중세와 비슷해질까?
9장 집과 가족: 우리가 아날로그 방식으로 살아가고 사랑하던 시절이 기억나는가?
10장 예술과 전쟁: 우리 자신보다 훨씬 더 대단한 무언가를 찾아서 (그리고 순종하기)
11장 결론 및 제안: 단순하지만 아무도 하지 않는 질문
확률 평가표
참고문헌
주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