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류의 마지막 미개척지, 뇌!
기존의 뇌과학은 잊어라 뇌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시도된다
새로운 지적 충족에 목 말라 하고 있는 독자들과 진부적이고 고전적인 뇌 과학과 뇌 이론에 식상해 하는 독자들에게 아주 흥미로운 책이 될 것이다. 특별히 진화론 위주의 뇌 과학서가 판을 치고 있고, 진화론 위주로 뇌를 설명하고, 이해하고 있는 많은 책들에, 식상해져 있는 독자들을 위해, 새로운 시각과 견해로 새로운 접근을 시도 하였기 때문에, 한 쪽으로 치우친 책이 아니라, 다양하고 복합적인 시각으로 폭 넓게 우리의 뇌와 인간과 세상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 하였다. 뇌 과학의 진보가 인간과 세상의 문제에 대해 어떤 함의를 내포하고 있는지를 보다 색 다른 시각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필자의 노력도 들어 있다.
이 책은 뇌와 창조이야기로 시작한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뇌와 창조 이야기와 뇌와 인간 이야기, 그리고 뇌와 세상 이야기가 제 2부 그리고 제 3부에 각각 소개 된다. 뇌와 관련된 신과의 이야기가 1부라면, 뇌와 관련된 우리들과 세상사 이야기가 제 2부와 제3부 인 셈이다. 다양하고 알찬 내용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독자층에게 지적 충족과 지적 여행이 되도록 하였다.
이 책을 통해, 수 많은 독자들이 흥미진진한 뇌 여행을 통해서, 진화론이 어떤 오류가 있는지 그리고 창조론이 어떤 점에서 더 맞는 소리인데, 그리고 인간과 세상은 뇌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것인지 등을 뇌 과학과 통찰을 통해, 파 헤친 사실들이 제대로 전달 된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을 것 같다.
저자소개
1970년 대구에서 출생하여 대건고등학교와 성균관대학교를 졸업, 삼성전자 연구원으로 11년 동안 재직했다. 글쓰기를 배우거나 훈련을 한 적이 없는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어느날 문득 나무에서 힘없이 떨어져 뒹구는 나뭇잎을 보고 자신의 무기력함에 넌더리를 치게 된다. 그가 찾아간 곳은 바로 도서관이었다. 문명의 근원체인 문자의 세계로 뛰어든 것이다. 그는 책에 미쳐 블랙홀처럼 활자들을 빨아들이기 시작했다. 기적의 독서법을 통해 의식의 폭발적인 팽창을 경험한 그가 지금 우리에게 강력하게 외친다.
“책에 미쳐라! 당신이 찾는 답이 그곳에 있다”라고.
삼성전자에서 10년 이상 개발연구원으로, 6시그마 전문가로 활동하다가 무기력하게 매몰되어 살아가는 자신을 발견하고는 퇴직을 감행한다. 부산에 내려와서 하루도 빠짐없이 도서관에 출근하여 책 읽기를 시작, 하루에 열 권씩 1년에 3,000권의 책을 독파하였다. 지금도 그는 ‘기적을 만드는 독서법’을 실행 중이다.
목차
프롤로그
제 1부 뇌와 창조 이야기
놀라운 뇌 이야기 / 두 개의 큰 세포층으로 구성 되어 있는 뇌 / 불가사의한 숫자 천조(10 - 15)개의 연결망인 시냅스 / 동물과 인간의 뇌의 가장 큰 차이점 / 현재 뇌 과학이 밝혀 낸 중요한 사실 / 뇌 탐험 I: 삼위일체 뇌 이론 / 뇌 탐험 II: 네 개의 엽 / 뇌의 기본 세포인 뉴런의 탐험 /뇌의 기본 세포의 모양과 그 역할은? / 두뇌의 성장 이야기 / 해마라는 말의 유래 / 수수께끼 문제와 같은 우리의 뇌 / 뇌 창조설의 첫 번째 근거 이야기 / 뇌 창조설의 두 번째 근거 이야기 / 잘못된 뇌 이야기 / 뇌 창조 이야기 / 뇌와 진화 이야기 / 뇌 진화설의 첫 번째 오류 / 뇌 진화설의 두 번째 오류 / 뇌 진화설의 세 번째 오류 / 뇌 진화설의 네 번째 오류 / 도킨스와 맥그라스의 대립 / 신은 죽지 않았다 / 이기적 유전자와 도킨스의 망상 이야기 / 찰스 다윈과 그의 동료 월리스의 대립 이야기 / 뇌의 선악과 이론 / 뇌의 바벨탑 이론 / 뇌와 관련된 발칙하고 대담한 상상 1/ 뇌와 관련된 발칙하고 대담한 상상 2 /
제 2부 뇌와 인간 이야기
뇌와 인간 이야기 / 뇌와 건강 이야기 / 뇌를 가장 건강 하게 유지시키는 세 가지 방법 / 뇌와 노화 이야기 I / 뇌와 노화 이야기 II / 뇌와 질병 이야기 / 슬픔과 우울증은 어떻게 다른가? / 뇌와 男女 이야기 / 뇌와 키스 이야기 / 뇌와 부부 이야기 / 뇌와 시각 이야기 / 뇌와 의식 이야기 /뇌와 기억의 오류 이야기 / 뇌와 상상 이야기 /뇌와 스트레스 이야기 / 뇌와 습관 이야기 / 뇌와 하품 이야기. / 뇌와 신체 이야기 / 뇌와 걷기 이야기 / 뇌와 신경계 이야기 / 뇌와 수면 이야기 / 뇌와 낮잠 이야기 / 뇌와 경험 이야기 / 뇌와 IQ 이야기 / 뇌와 고통 이야기 / 뇌와 생각 이야기 / 뇌와 공포 이야기 / 뇌와 운동 이야기 / 뇌와 예측 이야기 / 뇌와 고정관념 이야기 / 뇌와 정보 인식 이야기 /
제 3부 뇌와 세상 이야기
뇌와 풍수 이야기 / 뇌와 윤리 이야기 / 뇌와 아파트 이야기 / 뇌와 영업 이야기 / 뇌와 사기 이야기 / 뇌와 TV 이야기 / 뇌와 삼성 이야기 / 뇌와 물체 이야기 / 뇌와 게임 이야기 / 뇌와 숫자 이야기 / 뇌와 선입관 이야기 / 뇌와 음식 이야기 / 뇌와 호흡의 관계 / 뇌와 집중 이야기? / 뇌와 공복(空腹) 이야기 / 뇌와 망각 이야기 / 좌뇌와 우뇌 이야기 / 뇌와 도핑 이야기 / 뇌와 뇌파 이야기 / 뇌와 악기 이야기 / 뇌와 공부 이야기 / 뇌와 독서 이야기 / 뇌와 책 이야기 / 뇌와 일본 이야기 / 뇌와 유대 이야기 / 뇌와 노벨상 이야기 / 뇌와 핀란드 이야기 / 뇌와 인도 이야기 / 뇌와 동물 이야기 / 뇌와 피부 이야기 / 뇌와 인문학 이야기 / 뇌와 우주 이야기 / 뇌와 과학 이야기 / 뇌와 언어 이야기 / 뇌와 기적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