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디지털 시대를 살아남은 기업은 이전과 완전히 다른 전략을 가지고 있다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가 제시하는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전략
디지털 기술은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비즈니스 생태계를 바꾸고 있다. 우버가 도요타를, 에어비앤비가 메리어트를, 아마존이 월마트를 넘어서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포레스터 리서치는 '2020년까지 모든 기업은 디지털 약탈자 또는 디지털 희생자 중 하나의 운명을 맞게 될 것'이라 예상했다. 그리고 베인 인사이트에 따르면 연간 자동차 판매의 70%가 디지털 기술의 영향권에 들고 'SNS'와 '검색'은 매출의 40%까지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했다. 그러므로 기업은 디지털 전환을 더는 늦출 수 없게 되었다.
수닐 굽타 하버드대 교수는 1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포춘지가 선정하는 500대 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 추진을 곁에서 생생히 목격하고 연구해 왔으며 디지털 전환에 관련된 수많은 강의와 저술 활동을 펼쳐 왔다. 그는 누구보다도 디지털 전환에 있어서 전문가이며 디지털 전환은 기업 생존에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확신한다. 하지만 그가 보기엔 아직도 많은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진단한다.
기업은 조직 전체와 사업의 근본적인 부분을 바꿀 수 있는 디지털 전략을 마련해야 하며 이 전략은 기업의 사업 모델과 가치 사슬, 고객 확보와 관계 개선, 그리고 회사 문화에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한다. 이에 수닐 굽타 교수는 디지털 전환을 오랜 시간 현장 속에서 생생하게 보고 연구한 전문가로서 많은 통계 자료와 사례를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의 모범 사례를 제공한다.
저자소개
저자 : 수닐 굽타
수닐 굽타(Sunil Gupta)는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에서 석좌 교수로 재직 중이며, GMP(General Management Program) 과정의 학장이자 Driving Digital Strategy(디지털 전략 추진) 과정 중 경영자 프로그램의 공동 학장을 맡고 있다.
디지털 전략 분야의 전문가로 셀 수 없이 많은 기업을 대상으로 전 세계에서 세미나와 컨설팅을 진행해 왔다. 2권의 책을 저술했으며 수많은 기사로 소개되었다. 또한, 각종 사례 연구와 강의 노트를 저술하고 디지털 전환과 관련한 도서 제작에 동참하기도 했다. 국내외에서 다수의 연구 수상 경력이 있다. 현재 US푸즈의 이사이며 여러 스타트업의 자문 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역자 : 김수진
김수진은 국내에서 일어 일문학 석사, 영국에서 광고 커뮤니케이션 석사,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 MBA를 취득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글로벌 광고대행사 Euro RSCG에서 인텔, 델, EMC, 오라클, 볼보, 로레알 등의 광고 기획을 담당했으며 삼성전자 B2B 전략부서를 거쳐 현재 KT에서 블록체인 글로벌 사업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저서에 『4차 산업혁명과 미래투자』(한국금융연수원, 2017)가 있으며 일본 역서에 『크래프트 베이커리』(아티장출판, 2018), 『빵 반죽 사전』(아티장출판, 2019)이 있다. 글밥 아카데미 수료 후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무엇인가?
들어가며: 비즈니스를 재창조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Section 1 비즈니스 재해석하기
고객의 관점에서 사업 영역 정의하기
디지털 시대의 사업 모델 기본 원칙
플랫폼 혁명과 생태계 변화
Section 2 가치사슬 재평가하기
다시 생각하는 연구개발과 혁신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디지털 기술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연결, 옴니채널 전략
Section 3 고객과의 관계 재정립하기
지속적인 고객 확보와 수익 창출하기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안
마케팅의 가치와 비용 최적화
Section 4 조직과 역량 새롭게 재정비하기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핵심 요소
혁신 지향적인 조직 설계하기
데이터 활용 인재를 관리하기
감사의 말
미주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