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국만화 미디어믹스의 역사
미리보기

한국만화 미디어믹스의 역사

저자
김성훈 저
출판사
팬덤북스
출판일
2014-11-12
등록일
2015-02-2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4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대중문화 콘텐츠의 핵이 된 만화

만화라는 ‘콘텐츠’는 과거에도 대중문화 산업의 핵심이었다. 또한 오늘날 대중문화 콘텐츠의 중심에 만화가 당당하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잘 만들어진 만화작품은 영화나 드라마 제의소식이 속속 전해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한 해에도 적잖은 영상물들이 만화를 그 원작으로 하여 대중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낸다. 바야흐로 21세기는 만화가 대중문화 콘텐츠 분야에서 원작 산업으로서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시기다. 그러니 만화에 대한 시각이 ‘불량’이라는 코드에 맞춰져 있던 지난 시간을 떠올려 본다면 그야말로 격세지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흔히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Multi Use)’로 이야기되는 미디어믹스는 문화 콘텐츠 산업에서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단어다. 이런 관점에서 한국만화의 미디어믹스에 대한 그 출발을 찾아가다 보면 거의 90년에 이르는 역사가 축적되어 있음에 놀라움을 느낀다. 해방 이전, 그러니까 1920년대에 이미 만화를 토대로 한 영화가 등장했던 것이다. 그만큼 문화 콘텐츠로서 한국만화가 대중의 관심을 받아온 시간은 우리가 짐작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역사적 깊이를 갖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192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한국대중문화사가 주목할 만한,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와 드라마의 역사를 시대별로 정리하면서, 그 당시의 만화 원작 영화나 드라마의 특징과 의미를 새롭게 재조명했다. 또한 이 책은 만화작품 자체에 대한 비평이나 평가가 아닌, 원작으로서 만화가 지닌 콘텐츠 가치와 상업적 가능성을 다양한 실제적 데이터를 제시하면서 논증하고 있다. 아울러 이 책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14년 ‘우수 출판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당선작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