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래를 읽는 9가지 방법

미래를 읽는 9가지 방법

저자
하인호
출판사
일송북
출판일
2010-09-28
등록일
2012-02-1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8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앨빈 토플러, 존 나이스빗, 짐 데이토와 함께  투 더블류 중심권 신세계 질서 이론으로 유명한 한국 제1세대 대표학자 하인호 박사에게 듣는 대한민국의 미래 청사진!
▶ 미래학 을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미래를 여러 각도에서 연구·추론하는 학문’이다. 1960년대에 탄생한 미래학 은 21세기에 들어오면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학과 함께 모든 직업인을 위한 필수공통교양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경제활동을 해야 하고, 자신의 생애계획을 세워서 자신의 생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세계에서 가장 깊은 정신문화와 형이상학적 문화를 가진 인도가 대학과 대학원에 미래학 전공을 설치했다는 점에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이로써 우리는 인도가 급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브라질도 인도와 같은 시기에 대학과 대학원에 미래학을 개설하였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나타난 또 다른 변화는 브라질과 인도가 세계 10위권 내의 경제국가로 진입한 점이다. 그리고 한국은 10위권에서 13위권으로 밀려났다.
▶예를 들면, 5년 후를 대비하여 앞날을 예측하면서 자신을 위한 가장 적합하고 가장 가능한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일 등, 미래학은 모든 사람들의 실생활에 적용되는 가장 실용적인 학문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학은 실용주의사회인 미국사회에서 가장 번성하고 있는 것이다. 형이상학적 形而上學的 미래학 문화가 뿌리 내려진 국가에서는 아직까지도 미래학이 정착되지 않고 있다.
▶유비쿼터스 사회, 초고속 인터넷의 상용화, 비약적인 의료 기술의 발전 등 다양한 첨단 기술 부분에서 세계 수위를 달리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미래학은 아직 볼모지나 다름없다.
그런 면에서 보면 하인호 박사는 우리나라 미래학에 있어 보석과도 같은 존재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