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다가올 고령 사회에 대비하라!
『고령사회 2010』은 독일 최고 일간지의 자연 및 과학 분야 편집자였으며 현재는 발행일을 맡고 있는 저자가 독일의 저명한 학자, 저널리스트, 예술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독일 및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고령화 문제에 대해 분석한 책이다. 국제 사회가 직면하게 될 다양한 노인 문제들을 통계를 통해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앞으로 어떤 가치관과 삶의 방식을 구축하여 함께 상호작용해 나가야 하는지 살펴본다. 인구 고령화에 따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개인 등 전반에 걸친 문제점을 지적하고, 노화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고령 인구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는, 고령화에 대한 발상을 전환하길 촉구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프랑크 쉬르마허
저자 프랑크 쉬르마허는 1959년생으로 하이델베르크와 캠브리지 대학에서 어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4년부터 《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의 자연 및 과학 분야 편집자로 일했다. 2000년부터 이 책에서 다룬 노화 문제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유명 인사들과 계속 인터뷰를 했다. 많은 저서가 있고, 현재 독일 최고 일간지 《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의 발행인을 맡고 있다.
역자 :
역자 장혜경은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했으며 동 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독일학술교류처 장학생으로 독일 하노버에서 공부했다. 역서로는 《사랑, 그 딜레마의 역사》 《오디세이 3000》 《소유와의 이별》 《클라시커 50 디자인》 《클라시커 50 고고학》 《히타이트》 《강한 여자의 낭만적 딜레마》 《오노 요코》 《시간이 잊어버린 아이들》등이 있다.
목차
남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의 미래
1부 고령화 사회의 대두
세대의 도착 시간과 출발 시간
전 세계와 독일의 비교
문화 전쟁
세대 전쟁
2부 공모
‘젊음의 망상’의 끝
젊음과 아름다움과 번식
왜 우리는 노화를 수치스럽게 생각할까
사회의 고령화
경제적 노화
사이버 젊음
죽음의 비용
정신적 노화
므두셀라 세대
3부 사명
반란 중인 할리우드
동화책, 위트, 연하장
언어를 통한 금치산 선고
왜 우리는 늙어가면서 죄의식을 느낄까
두뇌 싸움
노인들의 충고
4부 새로운 자기 정의
우리 이후
공모의 몇몇 공모자
감사의 글
주석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