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경영권분쟁과 불황 속에서도 기업을 지킨 마켓바스켓의 비밀!
2014년 여름, 아끼고 신뢰하는 리더와 기업을 지키고자 수천 명이 거리로 나서는 영화와 같은 일이 벌어졌다. 미국 북동부, 뉴잉글랜드 지역에 지점을 둔 유명 슈퍼마켓 체인, 마켓바스켓의 이야기이다. 10여 평의 작은 식료품점으로 처음 시작한 마켓바스켓은 현재 75개의 매장, 2만5,000명의 직원을 가진 연매출 5조 원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성공한 가족기업에서 흔히 발생하는 경영권 분쟁에 휘말리게 된다.
40년간 마켓바스켓에서 근속하고 6년간 CEO 자리에 있었던 아서 T. 디물러스가 경영권 분쟁에 밀려 해고당하자, 모든 직급의 임직원이 반격에 나섰다. 존경하는 리더를 되찾고자 임직원들이 생계의 위협을 무릅쓰고 거리로 나선 것이다. 200만 고객들은 불매운동을 벌이며 매장을 비웠고, 납품업자들은 상품 공급을 중단하였다. 가족기업의 흔한 경영권 분쟁으로 보기엔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자 지역 의원들도 아서 T. 지지 행렬에 동참하였다. 모두가 힘을 합해 이사회를 압박한 결과 결국 아서 T.는 다시 마켓바스켓의 CEO 자리로 돌아올 수 있게 되었다.
아서 T.가 그토록 열렬한 지지를 받은 비결이 무엇일까? 75개의 슈퍼마켓 체인을 운영하는 기업이 어떻게 직원부터 고객까지 모든 이해관계자를 가족처럼 아우르는 문화를 유지할 수 있었을까? 기업의 이익보다 이해관계자를 우선시하는 기업이 어떻게 업계 최고가 될 수 있었을까? 《마켓바스켓 이야기》는 마켓바스켓 특유의 경영철학과 기업문화를 분석함으로써 구멍가게에서 매출 5조 원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이었는지 확인한다. 또한 직원과 고객이 놀라운 충성심을 발휘에 리더와 기업을 지켜낸 흥미진진한 스토리도 담아낸다.
저자소개
저자 : 대니얼 코션
저자 대니얼 코션 (Daniel Korschun)은 미국 드렉셀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인 저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평판 관리를 주로 연구하고 있다. 그는 마켓바스켓의 책임 경영이 직원, 고객, 납품업자 들을 긍정적으로 동기부여 하는 가장 극적인 증거라는 생각에 마켓바스켓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처음 참석한 집회에서 사람들이 해고된 리더에게 보내는 무한한 신뢰와 애정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 참가자들의 열정과 헌신은 상당 부분 마켓바스켓의 우수한 경영철학과 기업문화에서 비롯된 것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당초 경영대학원 수업용 사례연구 자료로 작성할 계획이었으나, 몇 장 분량의 글로는 200만 고객, 2만5,000 직원, 납품업자, 지역사회 의원 들이 개입한 마켓바스켓 운동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보다 객관적인 관점으로 마켓바스켓 이야기를 다루기 위해 다수의 이해관계자들을 인터뷰하고 밀착 취재하여 이 책을 집필하였다.
저자는 [저널 오브 마케팅], [경영 아카데미 리뷰]를 비롯해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공동 저자로 참여해 [MIT/슬론 매니지먼트 리뷰]에 게재한 논문은 경영학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논문 50편에 수여하는 ‘에메랄드 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저자 : 그랜트 웰커
저자 그랜트 웰커 (Grant Welker)는 [로웰 선]의 기자로 마켓바스켓 운동이 시작된 2013년부터 이 사태를 보도해 왔으며 마켓바스켓과 관련하여 100여 편에 가까운 기사를 작성하였다. 뉴잉글랜드 신문출판협회로부터 이 업적을 인정받아 두 개의 ‘경영 보도상’을 받았고 2014년에는 ‘언론인상’을 받았다. 이 책의 집필을 위해 마켓바스켓의 거의 모든 임원 및 다수의 직원, 고객, 납품업자 들을 인터뷰하면서 마켓바스켓을 독특한 기업으로 만드는 요소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역자 : 윤태경
역자 윤태경은 중앙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번역가 모임인 바른번역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경제경영 전문번역가로서 독자들이 쉽게 경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명확한 문체를 선호한다. 최근에는 사회과학 전반으로 관심을 확대하고 독자들에게 미래 트렌드를 소개하고자 다양한 공부를 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창의성을 지휘하라》, 《메이커스》, 《혁신의 대가들》, 《기업의 경제학》, 《죽은 경제학자들의 만찬》, 《중국 없는 세계》, 《무엇이 가격을 결정하는가?》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무엇이 직원과 고객의 충성심을 이끌어내는가
1부. 구멍가게를 매출 5조 원의 기업으로 성장시킨 경영철학
01. 가난한 이들의 친구가 된 작은 식료품점
02. 미국에서 가장 독톡한 슈퍼마켓 체인의 탄생
03.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하는 경영 수업
2부. 이익보다 사람을 중시하는 마켓바스켓의 기업문화
04. 지역사회와 이익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라
05. 직원을 돌봐야 할 가족이라 여기는 리더
06. 모든 직원에게 권한을 부여하라
07. 남들이 한다고 절대 따라하지 않는다
3부. 마켓바스켓, 새로운 전설을 쓰다
08. 한 사람의 변심에서 시작된 경영권 분쟁
09. 리더를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건 직원들
10. 마켓바스켓을 구하기 위해 파업을 선택하다
11. 함께하면 무서울 것이 없다
12. 불매운동으로 나타난 고객의 지지와 충성
13. 매출이 아닌 의리를 선택한 납품업자들
14. 지역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위기감
15. 모두가 기다리던 리더의 복귀
4부. 마켓바스켓 운동이 남긴 교훈
16. 경영진이 직면한 도전과 과제
17. 기업의 진정한 주인은 누구인가
에필로그 신뢰가 만들어 낸 강력한 힘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