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남녀 이합의 정을 빌려 역사의 흥망을 말하다!
중국 전통 장편 희곡의 대표작『도화선』. 공자의 64대손인 공상임이 지은 것으로, 한 왕조의 흥망사와 실존 인물의 이야기를 극 형식으로 그리고 있다. 명의 마지막 황제 숭정제의 자결과 남명 왕조 초기 복왕 정권의 흥망을 배경으로, 젊은 선비 후방역과 남경 기생 이향군의 만남과 이별, 재회와 각성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공상임은 남녀 이합의 정을 빌려 흥망의 감회를 말하고자 이 극을 썼다고 한다. 여기서 '이합의 정'은 후방역과 이향군의 만남과 이별을, '흥망의 감회'는 남명 복왕 정권의 흥망 과정을 의미한다. 공상임은 후방역과 이향군의 이야기를 통해 명 왕조가 누구 때문에 패망했는지를 엄중하게 묻고 있다. 그는 명 패망의 일차적 원인은 패악한 권력 집단이며, 자신의 보신에만 급급한 양문총이나 후방역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보았다.
발표 후 큰 인기를 끌며 북경에서 공연된 이 작품은 중국에서 역사극의 가능성을 잘 보여준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젊은 남녀의 비환이합이라는 낭만적인 주제와 직전 시대의 역사에 대한 회환과 반성이 잘 어우러져 있다. 이번 완역본에서는 주석이 상세하고 오류가 비교적 적어 널리 보급된 왕계사 교주본을 저본으로 삼았다. [양장본]
☞ 시리즈 살펴보기!
50년 만에 부활한 정통 세계문학 시리즈「을유세계문학전집」. 1959년부터 시작된 국내 최초의 세계문학전집은 1975년에 100권으로 완간되며 한국 출판 역사의 이정표가 되었다. 출간된 지 50년 만에 새롭게 내놓은 이번 세계문학전집은 목록을 모두 다시 선정하고 완전히 새로 번역한 것이다. 작품의 역사적 맥락과 현대적 의의,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까지 다룬 작품 해설을 덧붙였다. 2020년까지 총 300권이 출간될 예정이다.
저자소개
저자 : 공상임
지은이 공상임(孔尙任)
공자의 64대손인 공상임은 청 순치제(順治帝) 5년(1648) 곡부(曲阜)에서 태어났다. 곡부는 옛 노나라의 수도로, 공자와 관련한 유적이 많은 곳이다. 공상임은 성년이 될 때까지 곡부에 머물며 글공부를 하다가 31세에 향시에 응시했지만 낙제했다. 이후 고향 근처의 석문산에 초막을 짓고 은거하면서 『도화선』 초고를 완성했다.
37세인 1684년, 강희제(康熙帝)가 곡부에 들렀는데, 이때 공상임은 황제에게 유가 경전을 강의하고 문묘를 안내했다. 이것이 인연이 되어 국자감 박사에 전격적으로 발탁된 공상임은 얼마 뒤에는 회안부와 양주부 일대의 치수 사업을 담당했다. 회안부와 양주부에 머무는 동안 공상임은 백성들의 고통을 몸소 체험했고, 또 명(明)의 유민들과 사귀면서 명 왕조의 흥망에 관한 이야기를 다양하게 모았다. 그리하여 40세인 1687년에 『도화선』을 개고했다. 북경으로 돌아온 공상임은 몇몇 한직을 옮겨 다녔고, 쉰두 살인 1699년에 『도화선』을 다시 고쳐 최종판을 완성했다. 약 10년 단위로 개고 작업을 거듭한 끝에 탄생한 『도화선』은 당시 북경 일대를 뒤흔들어 하루도 빠짐없이 공연되었다고 한다.
이렇듯 공상임은 일생의 대부분을 청나라가 본격적으로 번영하기 시작한 강희제 치세기에 살았지만, 유가적 정통 왕조인 명나라의 신하임을 자임한 부친의 영향으로 전 왕조에 대해 회한과 애도의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대표작인 『도화선』은 바로 명의 마지막 황제인 숭정제의 서거와 남명 왕조 초기 복왕(福王) 정권의 흥망을 다룬 역사극으로, 명에 대한 애도의 뜻이 담겨 있다. 이것은 공상임이 관직에서 물러나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도 했다.
공상임이 남긴 그 밖의 작품으로는 고채(顧彩)와 함께 쓴 전기(傳奇) 『소홀뢰(小忽雷)』와 시사집(詩詞集) 『호해집(湖海集)』, 『안당고(岸堂稿)』 등이 있고, 문집으로 『석문산집(石門山集)』이 있다. 한편 공상임은 고증에도 밝아 이후 형성되는 유명한 고증학 집단인 건가학파의 선구자로도 평가받는다. 강희 57년(1718)에 일흔한 살을 일기로 생을 마쳤다.
옮긴이 이정재(李廷宰)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 과정 중에 중국 산둥대학(山東大學)에서 유학했고, 귀국 후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소 특별 연구원으로 있었다. 서울대학교, 서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한밭대학교, 한양대학교 등에서 강의했으며, 현재는 대구한의대학교 중어중국학부 조교수로 있다. 옮긴 책으로 『근대 중국의 언어와 역사』, 『중국 고대 극장의 역사』(공역)가 있고, 주요 논문으로는 「백박 잡극 연구」, 「고사계강창 연구」, 「도화선의 이념적 지향」 등 다수가 있다.
목차
일러두기
소인
소지
본말
범례
고거
강령
등장인물
권1
시1척 서막
제1척 유경정의 설서
제2척 노래 공부
제3척 석전대제
제4척 간신 비난
제5척 첫 만남
제6척 혼인
제7척 혼수 거절
제8척 수사의 소동
제9척 군사들의 소란
권2
제10척 편지 작성
제11척 편지 전달
제12척 이별
제13척 숭정제의 승하
제14척 복왕 옹립 반대
제15척 복왕 옹립
제16척 새 조정
제17척 개가 거부
제18척 장수들의 불화
제19척 화해 실패
제20척 하남행
윤21척 대화
권3
가21척 후반부 서막
제21척 권력에 아첨하다
제22척 수절
제23척 도화선의 탄생
제24척 향군의 비난
제25척 배우 선발
제26척 고걸의 죽음
제27척 도화선 전달
제28척 어긋난 재회
제29척 체포와 투옥
권4
제30척 장미의 출가
제31척 탄핵안 작성
제32척 숭정제 제사
제33척 옥중의 모임
제34척 좌량옥의 죽음
제35척 결사 항전
제36척 간신들의 죽음
제37척 황제의 피랍
제38척 사가법의 죽음
제39척 서하산 출가
제40척 재회와 귀의
속40척 남은 이야기
주
해설: 공자의 후예 공상임과 그의 희곡 『도화선』
판본 소개
인물 소개
공상임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