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정약용의 고해』는 정약용의 〈자찬묘지명〉을 지금 새로 풀어쓴 책입니다. 〈자찬묘지명〉이란 스스로 쓴 자신의 묘지명으로, 정약용의 자서전과 마찬가지인 글입니다. 그동안 정약용의 〈자찬묘지명〉은 독자들이 다가갈 수 없는 전문서나 또는 여러 유언/묘지명을 엮은 책에 요약되어 공개된 게 전부였습니다. 《정약용의 고해》는 정약용의 〈자찬묘지명〉 가운데 집중본을 대중교양서로서 최초로 소개를 시도한 도서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 신창호
저자 : 신창호
저자 신창호는 고전학자이자 교육학자이다. 고려대학교에서 교육학과 철학을 공부하고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서 사서四書의 수양론을,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중용中庸의 교육론을 연구했다.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를 거쳐 현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에서 후학들에게 한국 교육철학을 가르치고 있다. 고려대학교 입학사정관실장, 교양교육실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는 한국교육철학학회 회장으로 봉사하고 있다.
고전을 오늘날의 시선으로 되짚어보고 지금 여기에 적용하려는 저술 작업에 열정을 쏟고 있다. 극소수만이 누리는 박제된 영역이 아니라 일상에서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인문학이라는 화두를 고민하며,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동양고전특강을 비롯해 각종 시민대학과 자유교양 강좌 등에서 고전과 인문학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일생에 한번은 논어를 써라》를 비롯해 《공자가 청춘에게》, 《공부 그 삶의 여정》, 《함양과 제찰》, 《길 위의 인문학》(공저), 《톨스토이의 서민교육론》, 《유교 사서의 배움론》, 《대학, 유교의 지도자교육철학》, 《유교의 교육학 체계》, 《한글논어》, 《한글맹자》, 《한글대학중용》, 《나는 무엇인가》, 《마흔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등 20여 종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진시황평전》(공역), 《공자평전》, 《노자평전》(공역), 《관자》(공역)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