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지식은 어떻게 탄생하고 진화하는가
- 저자
- 피터 버크 저/이상원 역
- 출판사
- 생각의날개
- 출판일
- 2017-07-05
- 등록일
- 2018-01-1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2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알아두면 '쓸모 있는' 지식의 역사 이야기
『지식은 어떻게 탄생하고 진화하는가』는 오로지 지식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춘 책이다. 지식이란 개념은 사실상 인류가 소위 ‘문명화(civilization)'의 과정을 걷기 시작한 이래 인간 사회 발전의 핵심이 되어왔다. 그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나 고대 중국처럼 아주 오랜 옛날부터 뿌리를 내리기 시작해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축적되고 성장하고 개선된 역사적 개념이기도 하다.
그러나 사회가 더욱 고도화되고 복잡해지면서 지식이란 단어의 의미는 아주 모호해졌다. 지식의 범주에 속하는 학문 분야는 세분되었고, 각 영역의 독립성과 개별성이 부각되면서 지식을 정확히 정의 내리기가 어려워졌다. 또한 매체의 발달로 이른바 ‘정보 과부하’ 시대가 되며 무엇이 지식인지, 그리고 무엇이 ‘유용한’ 지식인지 구분하기가 훨씬 힘들어졌다. 실제로 단순 데이터에 불과한 정보와 여러 검증 및 평가의 과정을 거쳐 탄생하는 지식은 엄연히 차이가 있는 데도 말이다. 그런 관점에서 이 책은 지금 시대에 사뭇 희미해진 ‘지식’이란 개념을 다시 명확히 하고, 디지털 혁명이 가져온 ‘데이터 홍수’ 속에서 어떤 것을 지식으로 받아들여야 할지 생각해볼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저자소개
1937년 영국 런던에서 로마 가톨릭 교도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역사를 공부했고, 현재 케임브리지대학교 이매뉴얼 칼리지 문화사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역사 서술의 방법론과 근대 초기 유럽에 관한 연구로 명성을 얻었으며, 문화사의 위상이 승격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 학자이기도 하다. 그의 아내는 브라질의 역사가 마리아 루시아 G. 팔라레스-버크이다. 지금까지 23권에 달하는 책을 썼으며, 28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세계에서 널리 읽히고 있다. 국내에 소개된 책으로 『지식』, 『문화사란 무엇인가』, 『이미지의 문화사』, 『역사학과 사회 이론』 등이 있다.
목차
1장 | 지식의 역사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 지식 개념의 탄생과 역사 이야기
2장 | 지식 연구에는 어떤 개념들이 사용되었을까?
- 지식의 역사를 정의하는 다양한 용어
3장 | 지식은 어떤 단계를 거쳐 탄생하고 진화할까?
- 지식 생산과 유통의 4단계
3-1 지식 생성을 위한 정보 수집 기법
3-2 지식을 검증하는 다양한 분석 기술
3-3 지식이 대중에 확산되는 유형
3-4 목적에 따른 지식 사용 방식
4장 | 지식 연구의 미래는 어떻게 전개될까?
- 지식의 역사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4-1 지식의 역사 정립을 저해하는 요소
4-2 향후 지식 연구의 주요 관심사
더 읽어보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