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신인류·오덕후 보고서
미리보기

신인류·오덕후 보고서

저자
남정숙 저
출판사
play3.0
출판일
2016-06-14
등록일
2017-02-1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8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그들은 무엇을 하며 놀며,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을까?

디지털·글로벌 환경의 발달로 인해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하고 새로운 문화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미디어와 디지털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란 청소년들이 향유하는 문화 중 기존 사이버 공간에 기반한 서비스형 상품(Hwang et al 2004 recite)이나 물리적인 실체의 제품들을 구입하거나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만화, 애니메이션, 대중가요, 인터넷 소설 등 서브컬쳐(Subculture)를 중심으로 취향이 같은 사람들이 모여 집단생산, 집단향유, 집단소비하는 새로운 문화형식들이 부상하고 있다.

요즘 청소년층에게 각광받고 있는 자캐 커뮤니티는 자작캐릭터 커뮤니티의 줄임말로 자신들이 직접 캐릭터를 만들거나 취향이 같은 청소년들이 모여 공동으로 이야기를 꾸미고 완성해가는 사이버 상의 놀이터이다. 그러나 자캐 커뮤니티가 여타의 청소년 커뮤니티와 가장 다른 점은 이미지와 영상으로 소통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자캐 커뮤니티에는 그림에 재능과 실력이 있는 청소년들만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글쓰기와 달리 그림과 이미지는 직접 보여 지는 것이기 때문에, 회원들은 스스로 그림과 이미지 실력을 향상시키고 고양시키고자 애쓰고 있으며, 그림을 이미지와 영상작업화하거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드로잉 도구가 중요한데, 심지어는 드로잉 프로그램(비툴 등)을 사용자들이 직접 개발하기도 하는 등 타 커뮤니티 회원들보다 커뮤니티 활동에 전문성이 있고 적극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주목한 것은 그림에 재능과 실력이 있으면서 이를 고도의 캐릭터로 만들고 그 캐릭터에 성격과 움직임은 물론 환경과 계급, 사랑과 우정 등의 스토리를 부여해서 이야기를 끌고 나갈 수 있는 재주 많은 청소년들은 과연 누구인가? 그들은 그림을 어떻게 이미지와 영상으로 만들고, 어떤 방식으로 전송하고 소통하는가? 그들이 사이버 상의 놀이터 자캐 커뮤니티에 몰두하는 이유와 재미는 무엇인가? 영상의 시대에 일반 청소년들보다 이미지와 영상의 제작과 소통에 익숙한 이 집단을 활용하거나 발전시킬 방법은 없을까?에 대한 이유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자캐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청소년 및 일반 청소년들과 인터뷰, 설문조사를 통해서 타 청소년들은 물론 커뮤니티 회원들 스스로도 자신들을 오덕후로 지칭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자캐 커뮤니티의 회원들인 오덕후의 특성과 그들의 놀이문화에 대한 연구로 확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사이버 상의 청소년 놀이터 자캐 커뮤니티에서 이미지와 영상을 자유자재로 즐기는 회원들은 일반청소년이 아닌 오덕후적 성향을 가진 청소년들인가? 둘째, 오덕후적 성향이란 무엇인가? 셋째, 오덕후적 성향의 청소년들은 자캐 커뮤니티에서 어떻게 그림과 이미지를 사용해서 놀이문화를 향유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향후 미래 영상 콘텐츠에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발전할 오덕후들이 원하는 니즈와 발전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