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로버트 실러, 토머스 사전트 강력 추천!
14억 중국을 경악하게 만든 화제의 책!
중국의 ‘만들어진 성장’은 어디까지 갈 것인가?
예일대학교 금융학 교수이자 상하이자오퉁대학 고급금융학원(SAIF) 부원장 겸 금융학 교수, 세계적인 경제학자 주닝이 중국경제 위기요인을 제대로 분석했다. 『예고된 버블』은 과거 중국이 30년간 초고속성장을 이룬 기적 그리고 오늘날 고레버리지 및 생산과잉의 문제가 정부의 ‘암묵적 보증(Guaranteed Bubble)’ 위에 세워졌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더 이상 현상이 아닌 이 암묵적 보증에 대해 생동감 있게 분석하고 있다. 나아가 이것이 신용문화, 채무위기, 금융안정 등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대해 생생하게 그려낸다. 중국정부가 대외적으로 알리고 싶어하지 않는, 외면하고 싶어하는 중국경제의 불편한 진실까지 솔직하게 담아냈다. 금융관계자나 사업자는 물론이고 일반 독자들도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중국경제의 위기는 우리 일상에도 분명 위협을 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상하이자오퉁대학 고급금융학원(SAIF) 부원장 겸 금융학 교수로 재직중이며, 예일대학 국제금융센터 교수, 캘리포니아대학 금융학과 종신교수, 베이징대학 광화관리학원(GSM) 교수를 역임했다. 예일대학에서 금융학박사를 취득했으며, 코넬대학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베이징대학에서 국제금융학을 전공했다. 행동재무학, 투자자산, 재무관리 그리고 아시아 금융시장 전문가로서 금융학, 경제학, 운영협력 분야의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학술적인 활동 외에도 다양한 기업의 자산관리를 돕고 있다. 2008~2010년 동안 캘리포니아대학 재직 시절, 리먼브라더스와 홍콩 노무라인터내셔널에서 계량적 전략 및 포트폴리오 자문팀을 이끌며 자신의 연구를 실무에 적용했고, 기관조사 분야에서 최고의 팀으로 이끌었다. 또한 중국인민은행,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 세계은행(World Bank), IMF, 시장감독당국, 주식 및 선물거래소 등 세계 최대규모의 기관자금관리자 및 투자은행에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주닝 교수는 여러 주요 언론매체의 칼럼이나 TV프로그램을 통해 날카로운 논리와 화려한 언변으로 중국경제 개혁에 대한 강한 주장을 하면서 스타경제학자 로 떠오르기도 했다. 저서 중 행동재무학과 관련된 『투자자의 적(The Investor’s Enemy)』은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다.
목차
이 책에 쏟아진 찬사
로버트 실러 추천 서문 - 딜레마에 빠진 중국, 이제 시장이 결정하게 해야 한다
감수자의 글 - 더 늦기 전에 중국을 다시 보아야 한다
들어가며 - 어떻게 거품 붕괴를 막을 것인가
제1장 중국 초유의 디폴트 사태
제2장 실수가 허용된다(그림자금융의 문제)
제3장 절대 손해를 보지 않는 부동산투자(주택시장의 문제)
제4장 위험 요소를 무시하고 있는 주식시장
제5장 금융혁신과 또 다른 융자경로
제6장 감속성장 시대의 ‘신창타이’
제7장 생산력과잉,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제8장 강하고 스마트해진 국유기업
제9장 모든 신용의 모태, 정부에게 디폴트란 없다
제10장 부두 통계학
제11장 암묵적 보증이 세계경제에 주는 가르침
제12장 썰물은 어떻게 빠져나가나
감사의 말
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