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것 - 뉴스레터의 시작부터 구독자 급상승, 수익 발생까지!
출간 의의 및 특징
1. 전문가의 풍부한 실제 경험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확인하다!
뉴스레터로 넘쳐나는 세상에서 내가 새로이 만든 뉴스레터가 조용히 묻히지 않고 독자들에게 가닿아 존재감을 각인시키려면 세심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뉴스레터가 다룰 분야와 콘셉트, 타깃 독자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할수록 순조롭게 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획 단계에서 현재 발행되고 있는 다양한 뉴스레터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좋은 점은 자신이 만들 뉴스레터에 녹여내고 아쉬운 점은 수정하여 적용하거나 같은 문제가 내 뉴스레터에서 반복되지 않도록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것》에서는 현재 독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활발히 발행되고 있는 다양한 뉴스레터를 사례로 들어 뉴스레터를 만들 때 고려하거나 유의해야 할 점 등을 설명한다. 브랜딩을 잘한 뉴스레터, 유료 구독 모델을 잘 정착시킨 뉴스레터, 콘셉트와 어울리는 캐릭터를 적절히 활용한 뉴스레터 등이 소개되어 있어 레퍼런스로서 참고하면 머릿속에 구상하던 뉴스레터를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뉴스레터의 기획부터 발행하기, 수익 창출 방법까지 총망라!
뉴스레터를 만든다고 하면 신경 써야 할 일이 매우 많다. 하나부터 열까지 결정해야 할 일이 가득하다 보니, 대개의 창작자들이 뉴스레터 작성과 발행에 대부분의 에너지를 쏟고 이후의 마케팅과 구독자를 모으기 위한 활동은 소홀히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창작의 고통도 뼈를 깎는 일이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결과물은 팔려야 의미가 있는 법이다. 뉴스레터도 마찬가지여서, 아무리 열심히 공들여 만들었다고 해도 이를 구독하는 독자가 없으면 소용이 없다. 어쩌면 뉴스레터 발행 후가 진짜 시작일지도 모른다.
이 책의 제목이 《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것》이라는 점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단순히 뉴스레터 기획, 작성, 발행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뉴스레터를 런칭한 후 초반에 어떻게 구독자를 모아야 하는지, 뉴스레터를 알리기 위해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소상히 알려준다. 구독자를 늘리기 위한 이벤트로는 어떤 것이 좋은지, 구독자가 100명, 1,000명, 10,000명일 때 그다음으로 나아가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그 길을 앞서 경험한 저자가 자신의 사례를 토대로 아낌없이 팁을 나누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