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에 힘이 되는 고전명언 - 하루 5분 고전과 만나는 시간
아침에 읽는 고전의 글귀 하나가 가슴을 울린다!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이자 철학박사인 저자는 인생을 차분히 돌아보는 데 고전만 한 것이 없으며, 이 5분간의 짧고 명료한 고전 읽기가 인생의 나아갈 길을 제시해준다고 강조한다. 일부러 시간 내지 않아도 되는 짧은 아침 시간에 고전 한 구절을 읽어보자. 자신을 되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을 가지는 것, 그것이 바로 21세기에 고전을 읽는 이유다. 현대사회가 1분 1초 촌각을 다투고 아무리 바쁘다고 해도 5분 정도의 시간은 누구나 낼 수 있다. 이 5분은 짧다고 하면 짧고, 길다고 하면 긴 시간이다. 하루 24시간 중 5분의 시간을 자신을 되돌아보는 고전읽기에 투자해보면 어떨까? 고전은 오랜 옛날부터 앞이 보이지 않는 삶에 희망과 활력과 꿈을 주는 글이었다. 평온한 세상이든 어지러운 세상이든 고전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있었고, 시대와 공간을 넘어 사람들에게 힘이 되었다. 이 책은 배움에서 시작해 리더의 자리에 이르기까지의 보석 같은 고전의 진수를 간결하게 정리하고 있다.
고전은 어찌 보면 뻔한 이야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왜 고전 글귀 하나하나를 대할 때마다 숙연해지고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는 것일까? 저자는 오랜 연륜을 지닌 그 뻔한 이야기 속에 녹록하지 않은 인생을 살아간 조상의 지혜와 삶의 자세가 담겨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고전은 단순히 옛사람들이 남긴 좋은 말이 아니라 수천 년을 현실 속에서 부대끼며 검증을 거친 지혜의 정수다. 고전은 인간다운 인간이 되기 위한 길을 제시해 자신에 대해, 자신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어떤 것이 올바른지에 대해 고민하지만 답을 구하지 못해 표류하는 현대인들에게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이렇게 자신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첨단을 달리는 오늘날에도 고전의 가치는 빛난다. 일부러 시간 내지 않아도 되는 짧은 아침 시간 5분! 아침을 시작하는 5분간의 고전 메시지가 우리의 가슴을 울리고 인생을 바꿀 것이다.
하루 5분, 고전과 만나는 시간!
우리 사회는 여전히 앞으로 내달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자신을 돌아보기보다 남을 이기기 위한 경쟁이 우선이다. 이기기 위해 빠른 길을 알려주는 속성 지침과 필요한 것만 콕콕 집어주는 족집게를 우선시하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이제 좋고 나쁨이 아닌 옳고 그름을 생각하고, 원칙과 정도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는 올바른 걸음이 필요하다. 저자는 이 올바른 걸음을 위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자신과 만나는 5분간의 고전 강독 시간을 가질 것을 권유한다. 고전은 물질의 많고 적음에 좌우되지 않고 자신을 지키게 해 자존감과 자긍심을 갖게 한다. 고전의 힘은 소유에 흔들리지 않는 존재의 힘이다. 살아가면서 순간순간 한 번에 넘기에는 너무나 높은 장애물을 만나기도 하는 것이 인생이다. 빛이 보이지 않는 삶은 입에서 단내가 날 정도로 힘든데 그럴 때 문득 떠오르는 누군가의 한마디가, 어디선가 읽은 듯한 글 한 줄이 힘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고전의 힘도 그러하다. 이 책은 단숨에 읽어나가기보다는 5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한 편의 글을 읽고 생각할 수 있도록 구성했는데, 총 8장으로 이루어져있다.
1장에서는 배운다는 것의 참뜻을 깨닫는 고전명언이 정리되어 있다. 배움의 의미와 힘들여 배운 지식을 어떻게 현실에 적용하고 살아갈 것인지 성찰한다. 2장에서는 나를 성찰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인격을 키우고, 다가올 기회를 위해 준비하고, 자신을 닦는 수신을 강조하고 있다. 3장에서는 사람이 사람다울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고전명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눔, 선한 행동의 실천, 효, 노인공경 등의 내용을 제시한다. 4장에서는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기본을 알려준다.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마음가짐과 자세를 알아봤다. 5장에서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일에는 노력만 한 것이 없음을 알려준다. 6장에서는 욕심, 경쟁, 소유욕, 넘침 등 자신의 길을 걸을 때 경계해야 할 것들을 살펴본다. 자신의 위치와 족함을 알고, 욕심과 경쟁과 소유욕에서 자유로워야 함을 강조한다. 7장에서는 나와 더불어 살아가는 타인의 마음을 어떻게 얻어야 하는지, 특히 타인과의 교감과 주변의 행복을 위해 갖춰야 할 마음가짐을 알아봤다. 마지막 8장에서는 리더가 갖춰야 할 덕목과 실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