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트렌드 2023
투자는 쉴 수 있지만 트렌드에 대한 관심은
놓지 말아야 할 암호화폐 시장
이렇듯 긍정적인 시그널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시각 보다는 부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다. 최근 전 세계를 뒤흔든 ‘테라 루나 사태’와 같은 워낙 파장이 큰 사건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디지털 자산 시장의 성장과 규모의 팽창을 외면한다는 것이 투자의 관점에서 볼 때 과연 올바른 시각일까? 모든 변화와 발전에는 필연적으로 크고 작은 부작용이 따르는데, 그것만 직시하다가는 그의 수천 배에 이르는 부의 기회를 앉아서 놓쳐버리는 우를 범하게 된다. 그렇다면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당신은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거시 경제 파악, 투자 전문가 의견 청취, 백서 공부, 투자자 파악 이 모두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장에 살아남아 트렌드를 꾸준히 파악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투자의 시기나 판단이 잘 서지 않을 때 객관적이고 전문가적인 시각과 분석을 접하는 것이 무엇보다 올바른 투자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암호화폐 트렌드 2023》은 국내 최초의 암호화폐 트렌드서이자 최고의 전망서이다. 이 책의 저자 5인은 모두 디지털 가상 자산의 최고 전문가이자 실무자들이다. 이 책에서는 2023년 암호화폐 트렌드에 관해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이슈에 대해 다루고 있다.
ㆍ 암호화폐 글로벌 규제 현황과 한국의 현 주소
ㆍ 웹3.0 지금 우리는 어디에 와 있을까?
ㆍ 디파이와 스테이블코인에 왜 주목해야 할까?
ㆍ 다오는 전통 조직문화를 혁신적으로 바꿀까?
ㆍ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메타버스는 대유행할까?
ㆍ NFT, P2E는 앞으로도 급속히 성장할까?
ㆍ 디지털 자산 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ㆍ 현명한 암호화폐 투자를 위한 지표와 참고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파트1에서는 국가, 암호화폐 제도화 및 규제 현황, VC, 디지털 자산 투자 현황과 실적 등을 다룬다. 다른 파트에서는 2023 웹 3.0(WEB 3.0) 트렌드, 2023 디파이&다오(DeFi & DAO) 트렌드, 메타버스(Metaverse & NFT&P2E) 트렌드, 보안 & 보험(Security & Insurance) 트렌드, 지표(Index) 트렌드로 나누어 2023년 디지털 자산 시장을 전망한다. 그들이 제시하는 ‘2023년 암호화폐 트렌드’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열 가지 키워드]
하나, CBDC
둘,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
셋, 웹Web 3.0
넷, 메타버스Metaverse
다섯, NFT
여섯, X2E
일곱, 크로스 체인Cross Chain
여덟, 디파이DeFi 2.0
아홉, 다오DAO
열, 디지털 커뮤니티Digital Community
[내용]
하나, 디지털 자산 시장의 대규모 채택이 진행되어, 시장은 더욱 성숙/성장할 것이다.
둘, 디지털 자산은 전통 시장에도 영향을 주고 있으며, 다양한 분석이 필요하다.
셋, 웹 3.0 시대를 통해 가상 세계로 한 발 더 나아갈 것이다.
넷, 메타버스, NFT, X2E는 이미 일상이 되고 있다.
다섯, 디파이 진화, 다오의 출현은 라이프 스타일을 바꿀 것이다.
여섯, 보안과 보험은 디지털 자산 시장 성장/성숙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우리는 특히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탄생하고 나서 지속해서 쓰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는 디지털 통화의 태동을 암시한다. 비트코인처럼 통화량을 유한하도록 프로그래밍 할 수 있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전 세계에 정보와 가치 전달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암호화폐는 금융의 혁신이다. 그리고 블록체인은 한 단계 진화했다.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개발한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블록체인 토큰이 경제활동에 사용될 수 있도록 스마트 계약을 도입했다. 우리는 이것을 탈중앙화 또는 금융의 웹3.0이라고 부른다. 분명 이는 미래 금융의 모습일 것이다. 그리고 이 같은 미래가 메타버스 상에서 구현된다. 온라인 게임에는 수많은 토큰들이 오가며 권리를 주고받을 수 있다. 이러한 금융 거래는 어린 아이들이 좋아하는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메타버스 세계관에서는 당연한 경제활동이라는 인식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메타버스는 유튜브와 같은 시대흐름이다. 이러한 디지털 가상 자산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와 현상 분석, 그리고 2023년 전망을 모두 담고 있는 《암호화폐 트렌드 2023》을 통해 디지털 자산 시장의 숲을 정확하게 바라보기 바란다. 바람의 세기가 거센 산 정상에서는 나무가 아니라 갈대가 살아남듯, 암호화폐 트렌드를 잘 살피지 않은 채 자기 주관만 고집하다 꺾이는 나무가 될 것인지, 아니면 변화의 작은 움직임도 빠르고 정확히 감지해 유연하게 살아남는 갈대가 될 것인지 그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투자에는 정답이 없다. 그렇지만 해답은 존재한다. 선택은 투자자의 몫이고, 이 책을 읽은 이라면 그 해답을 찾는 데 보다 현명한 도움을 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