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부르는 목소리 코칭
나도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싶다!
목소리 멘토로 유명한 임유정 대표가 정확한 발음과 발성이 생명인 아나운서 생활을 거쳐 대본 없이 순발력만으로 생방송을 진행해야 하는 쇼핑호스트 생활을 하기까지의 목소리에 대한 노하우를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목소리가 너무 작거나 떨림이 많거나 하이톤이면 사회생활을 하기가 참 어렵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목소리는 타고 나는 것이라고 생각해 목소리를 바꿀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이런 고정관념을 가진 사람들에게 저자는 후천적인 노력만으로도 자신의 좋은 목소리를 찾아 낼 수 있다고 말한다. 좋은 목소리는 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으므로 우리는 단지 그 목소리를 깨우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목소리 훈련법을 실천에 옮긴다면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좋은 목소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발성과 호흡에 대한 적당한 이론들로만 채워놓은 공허한 책이 아니다. 저자가 먼저 소리를 내보고 경험해보고, 이른바 20여 년간 ‘임상실험’을 거쳐 나온 실질적인 좋은 목소리 훈련법이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을 믿고 따라간다면 머지않아 다른 사람 앞에서 좋은 목소리로 한결 편안하고 자신 있게 말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목소리를 내고 싶은가? 언제 어디서든 당당하게 말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고 싶은가? 그럼 이제 목소리 기술을 익혀 당당하게 다른 사람과 소통해보자. 저자가 직접 책의 내용을 동영상으로 찍어 별책부록으로 제공해 독자가 집에서도 혼자 연습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도 이 책만의 장점이다. 이 책을 읽는 데 그치지 말고 반드시 하루에 최소 5분, 최대 1시간까지 목소리에 대한 훈련을 해야 한다. 하루 30분 정도만이라도 꾸준히 목소리 훈련을 한다면 두 달이면 목소리가 한결 안정되고 편안하게 나오게 될 것이다.
MBC TV에 출연한 멘토 임유정의 목소리 훈련법!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목소리가 당신의 운명을 바꾼다’에서는 스피치에 있어 목소리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2부 ‘내 안에 잠든 목소리를 깨워라’에서는 사람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2가지 목소리를 다루고 있다. 사람에게 호감을 주는 목소리는 2가지로 나뉜다. 목소리 안에 ‘공명 울림소리 ’이 들어가 있는 소리, 그리고 소리 자체가 동그랗게 표현되는 ‘동그란 목소리’다. 즉 목소리 안에 공명을 넣고 동그랗게 표현한다면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좋은 목소리를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3부는 이 책의 내용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좋은 목소리를 만드는 5가지 법칙’을 통해 어떻게 하면 소리 내기도 편하고 듣기에도 편한 좋은 목소리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해놓았다. 말에 생명을 불어넣는 ‘리듬 스피치’와 자기가 뱉은 말을 스스로 들어보는 ‘자기경청’을 다루고 있다. 이 2가지만 습득하면 좋은 목소리를 만들 수 있다. 4부는 ‘좋은 목소리를 만들기 위한 실전 연습’이다. 만약 ‘내일 당장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한다면’, 혹은 ‘내일 당장 면접을 봐야 한다면’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부딪쳤을 때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적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