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작은 성취’와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아이를 열공하게 한다!아이의 공부머리를 키우는 엄마 말의 비밀20년간 3만 시간 이상 아이와 부모를 상담한 맑은숲아동청소년상담센터의 이임숙 소장이 알려주는 아이의 공부머리를 키워주는 부모의 말 습관을 담았다. 코로나 이후 가정보육이 늘어나고 학력격차가 커지는 요즘, 부모는 답답하기만 하다. 아이는 10분이면 끝낼 숙제를 1시간째 붙들고 있는가 하면, 공부한다고 하면서 유튜브나 게임을 하고, 이제 공부에 흥미도 점점 잃어가는 것 같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아이의 공부와 숙제 때문에 고군분투하는 부모에게 아이의 생각머리 공부머리, 정서머리를 키워주는 작은 말 습관을 알려준다. ‘엄마’의 말이라 표현하였지만, 아빠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부모’의 말이다.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공부의 매일의 ‘작은 성취’와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이다. 이것을 부모가 얼마나 잘 키워주느냐에 따라 야이의 공부 정서가 결정한다. 아이의 공부머리를 키워주는 대화법은 결국 아이의 자존감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말이고 이를 통해 아이는 스스로 좋아서 공부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하루 24시간 일상의 곳곳에서 고민의 순간마다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말을 구체적 워딩으로 그대로 담았다. 당신의 아이가 몇 살이든 어떤 성향이든 엄마의 말 습관으로 아이의 공부머리를 키울 수 있다.
저자소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심리와 어린이 책을 공부했으며 아동·청소년 심리치료사, 의사소통 전문가로 일하고 있다. 상담센터와 공공기관, 도서관, 교육지원청, 기업 등 여러 사회기관에서 대화법, 그림책 독서치료, 인지학습치료, 마음글쓰기 등에 관한 치료교육과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정서와 학습 모두에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현재 한국독서치료학회 이사, 맑은숲아동청소년상담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독서문화진흥유공 국무총리표창(2017)을 수상하였으며, 저서로는 『엄마의 말 공부』, 『엄마의 말 공부2』, 2014년 세종도서 우수교양도서이자 중국과 대만에 수출된 『상처 주는 것도 습관이다』,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인 『아이는 커가는데 부모는 똑같은 말만 한다』,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로 선정된 『참 쉬운 마음 글쓰기』와 2009년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우수저작상을 수상한 『엄마가 하는 독서치료』가 있고, 그 외에 『육아 불변의 원칙』, 『따뜻하고 단단한 훈육』, 『하루 10분, 엄마 놀이』, 『엄마도 가끔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해』, 『아이의 방문을 열기 전에』, 『현장에서 효과적인 독서치료』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우리 아이의 공부머리 잘 크고 있나요? 1장 공부 시작_ 아이의 공부를 바꾸는 엄마 말의 힘 ‘공부’ 말만 해도 짜증 내는 아이들 나는 공부를?공부를 위한 색다른 ‘엄마의 말’이 필요하다‘질문’으로 달라지는 우리 아이 공부머리 공부라는 이름의 ‘공’을 누가 들고 있는가? 아이를 공부의 주인공으로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열공’하게 한다엄마를 위한 팁: 만약 아이가 질문을 싫어한다면? 2장 공부 자극_ 아이의 공부머리를 자극하는 육하원칙 대화법선택이 학습 동기의 시작이다왜 공부를 하고 싶니? 공부는 누가 하는 걸까? 언제 공부하고 싶어? 어디서 하고 싶니?무슨 공부를 하고 싶니? 어떻게 하고 싶니? 엄마를 위한 팁: 엄마를 위한 특별한 육하원칙 3장 공부 실전_ 일상에서 써먹는 엄마의 실전 멘토링아이가 공부를 싫어해요_네가 좋아하는 과목은 뭐야? 학교 가기 싫어요_네가 수업 시간에 하고 싶은 건 뭐야?나는 공부해도 소용없어요_제일 마음이 뿌듯할 때는 언제야? 특정 과목을 싫어해요_게임은 좋아해? 산만하고 집중을 못해요_다 하니까 기분이 어때? 말만 하고 실천하지 않아요_분명히 이유가 있을 거야 틀릴 때마다 짜증을 내요_넌 어떤 사람이야? 했니? 안 했니?_어떻게 생각하니? 숙제했다고 거짓말해요_언제 숙제를 하고 싶니? 취미 생활에만 빠져 있어요_취미처럼 다른 공부도 해보면 어떨까? 게임만 하고 싶어요_게임을 잘하는 데 필요한 것은? 예습 복습을 하지 않아요_기억나는 단어가 뭐야? 왜 시험 못 봤니?_어떻게 하면 좋을까? 시험에 대한 걱정 불안이 많아요_가장 걱정되는 게 뭐니? 똑똑하다_열심히 했구나 왜 멍하니 있니?_만약에 ~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공부를 왜 하는지 모르겠어요_네가 하고 싶은 것은 뭐니? 왜 그랬어?_다음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엄마를 위한 팁: 지금 말할까? 나중에 말할까? 에필로그. 우리는 아이에게 어떤 지혜를 가르치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