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美 대통령과 보좌관들이 참고하는
미래보고서 『글로벌 트렌드 2020』
『글로벌 트렌드Global Trends』
국가정보위원회the National Intelligence Council가 1997년부터 4년마다 발간해온 것으로, 미국 대통령을 비롯하여 수석 보좌관과 지도층이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주요 세계 동향과 불확실한 미래가 향후 20년간 지구촌에 어떤 영향을 줄지 분석한 보고서이다. 『글로벌 트렌드』는 발간 시기로 따지면 새로 선출된 대통령 및 행정부와 관계가 깊겠지만 이를 보며 미래를 토론하는 사람도 점차 늘고 있다.
『글로벌 트렌드』는 어떻게 완성되는가?
국가정보위원회가 발간하는 『글로벌 트렌드』 프로젝트는 미국 정부 관계자와 전 세계 전문가의 방대한 연구와 자문으로 완성된다. 방대한 글로벌 역학관계를 밝혀내기 위해 선별한 지역을 조사하는 등, 주요 가설과 동향을 검토하며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20년까지 다양한 트렌드와 흐름이 중단된 이슈의 결과를 추적키도 한다.
저자소개
저자 : 美 국가정보위원회
국가정보위원회는 장기적인 전략을 분석하는 美정보기관 센터로, 1979년 이후 정보와 정책을 연결하는가 하면 해외 전문가의 등용을 촉진시키기도 했다. 국가정보위에 소속된 국가정보위원은 정부와 학계 및 민간기관에서 선출되며, 국가정보장실the Office of the Director of National Intelligence(ODNI)의 지원을 받아 다방면의 이슈를 아우르는 수석 전문가로 활동한다. 국가정보위는 전 세계의 경제와 안보, 기술, 사이버, 테러 및 환경 등 현실적인 주제를 다룰 뿐 아니라 정보기관의 자문을 받아 정책을 수립하고, 주요 안보 현안을 논하는 정례 『국가정보총감National Intelligence Estimates(NIEs)』 및 기타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역자 : 유지훈
수원에서 초|중|고|대학을 졸업했다(영문학 전공).
저서로 『남의 글을 내 글처럼』과 『베껴쓰기로 영작문 3.0』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어린왕자 필사노트(영어)』를 비롯하여 『나는 좋은 사람이기를 포기했다』, 『가이 포크스: 플롯』, 『탈무드: 피르케이 아보트』, 『왜 세계는 가난한 나라를 돕는가』, 『전방위 지배』, 『퓨처 오브 레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미 정보기관의 글로벌 트렌드 2025』, 『걸어서 길이 되는 곳, 산티아고』, 『베이직 비블리칼 히브리어』, 『팀장님, 회의 진행이 예술이네요』외 다수가 있다.
목차
발간사
개요
프롤로그
Chapter 1 세계화의 명암
글로벌 경제의 확대?통합
기술혁신
여전한 사회적 불평등
가상 시나리오_다보스 월드
Chapter 2 신흥강국_변모하는 인구동향
부상하는 아시아
또 다른 국가는?
‘저무는’ 열강들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
미국의 독무대는 언제까지인가?
가상 시나리오_팍스 아메리카나
Chapter 3 거버넌스를 둘러싼 과제
민주화의 걸림돌
정치의 정체성
가상 시나리오_新 칼리프 체제
Chapter 4 지구촌이 불안한 이유
변모하는 국제 테러리즘
내전의 참상
신흥열강_분쟁의 불쏘시개인가?
대량살상무기
가상 시나리오_잊을만하면 반복되는 공포
Chapter 5 정책의 성과
특별기고
미리 보는 글로벌 동향 2020
세계화의 미래를 그리다
세계화에 맞닥뜨린 아시아는 어떤 표정을 지을까?
생체기술_만병통치약과 무기
미리 보는 여성의 지위 2020
중국의 경제발전을 가로막는 리스크
인도 VS 중국_장기적인 전망
아시아_세계정세의 변화를 주도하는 운전석인가?
(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