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시간!
당신의 가슴을 두드리는 이야기, 당신의 삶을 바꾸는 이야기『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제2권. 15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15분으로 세상을 바꿀 수 없지만 최소한 세상을 바꾸는 15분은 당신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 책은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제1권에 이어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열띤 강의를 담아낸 책이다. 남녀노소는 물론 보안해킹 전문가, 공교육계 정책담당자, 나무 칼럼니스트 등 나이, 직업, 체험만큼 다양한 사람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성공회대학교 노동대학장 하종강 씨를 시작으로 23명의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15분이라는 짧은 시간 속에서 독자들이 자신을 정확히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저자소개
저자 : 하종강,오동진 외 21명
저자 하종강은 성공회대학교 노동대학장. 30여 년 동안 줄곧 노동 상담 분야에서 일하며 노동자·청년·시민·학생들과 소통하는 노동 교육에 힘쓰고 있다. ‘하종강의 노동과 꿈’이라는 인터넷 사이트(hadream)운영하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정확하게 노동의 문제를 알고 다함께 행복해지길 바라고 있다.
저자 :
저자 오동진은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집행위원, 영화 평론가. 세상의 모든 이야기를 담고 있는 영화라는 문화 아이템을 누구보다 사랑하며, 특히 다양한 장르로 구분되는 영화제를 통해 세상을 바라본다.
저자 :
저자 권석철은 큐브피아 대표, 보안해킹 전문가. 자신의 엉뚱함을 사랑하고, 엉뚱함에서 오는 발칙한 아이디어로 전 세계를 바이러스로부터 구출해 냈다.
저자 :
저자 함병우는 리더십컨설턴트, 뷰앤코치 대표. ‘시간’이란 희소가치 높은 자원을 잘 활용하는 것이 셀프리더십의 기본이라고 믿고 전한다.
저자 :
저자 고은태는 국제엠네스티 국제집행위원. 편지 한 통으로 사람의 목숨을 살리는 국제엠네스티의 국제집행위원으로, 인권이란 인간의 존엄성을 존재의 이유를 정당하게 추구하고 가질 수 있는 권리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 : 이범
서울시 교육청 정책보좌관. 학원가 최고의 스타강사에서 공교육계 정책담당자. 우리나라 교육변화를 위해 애쓰고 있다.
저자 : 김용진
독립잡지 <싱클레어> 편집장. 누구나 채울 수 있는 한 페이지를 모아 책을 만들면서 특별하지 않은 소소하고 일상적인 이야기가 곧 우리의 이야기라고 말한다.
저자 : 고규홍
나무 칼럼니스트, 천리포 수목원 감사. 사람들이 우리 주위를 채우고 있는 크고 작은 다양한 나무들이 존재함을 알고, 보고, 그리고 그 신비함을 느끼고 감탄하길 바란다.
저자 : 송인수
사교육없는세상 대표. 13년간 교직자 생활을 했으며, 사교육 세상을 타파하는 것을 사명으로 매일 열심히 달리고 있다.
저자 : 한명수
디자이너, SK커뮤니케이션즈 이사. 이 세상에 생명력이 있다는 것은 곧 말랑말랑한 것이며 그 말랑말랑함은 곧 아이디어로 통한다고 말한다.
저자 : 김창옥
서울여자대학교 기독교학과 겸임교수, 소통전문가. 사람과의 관계가 원활하기 위해서는 소통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자신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상처와 열등감에서 자유로워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저자 : 유지성
오지레이서, 런엑스런 대표. 우리나라 최초로 오지, 사막, 남극 등에서 열리는 각종 레이스에 참여하며 오지레이서라는 직업을 만들었고 이제 보다 많은 사람이 자신을 극복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오지레이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자 : 박총
〈복음과상황〉 편집장, 《밀월일기》《욕쟁이 예수》 등을 쓴 작가. 10년간의 캐나다 생활을 접고 한국에 돌아와 사랑스러운 아내와 시끄러운 네 아이, 총 6명의 식구가 197만 원으로 수유리 북한산 자락에서 다복하게 살아가고 있다.
저자 : 최영우
도움과나눔 대표, 비영리 단체의 생존을 위한 모금과 기부를 컨설팅해주며 세상에 존재하는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그 자체로 힘과 수명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저자 : 이국운
한동대학교 법학부 교수. 행동하는 법학자로 현재 헌법의 토대를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바꾸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한민국 헌법의 공화주의적 해석에 큰 관심을 쏟고 있다.
저자 : 홍세화
난민인권센터 공동대표, 진보신당 대표. 정치적인 이유로 난민생활을 했으며 난민을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이 곧 그 사회가 갖고 있는 인간에 대한 예의와 같다고 믿는다.
저자 : 최형욱
이노 캐털리스트 수석카탈리스트. 퓨쳐디자이너스의 CTEO(기술경험최고책임자). 변화와 혁신을 위한 에너지가 세상을 바꾼다고 믿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긍정적이고 역동적인 미래를 창조하고자 행동하고 있다.
저자 : 남궁성
한국도로공사 교통정보통합활용센터장. 명절에는 교통예보관으로서 교통흐름을 내다보는 일을 하며 결국 교통이란 자동차와 도로가 아닌 그 안의 사람과의 교감임을 이야기한다.
저자 : 조재형
가톨릭의과대학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의사. 하나를 시작하면 끝을 봐야 손을 놓는 집요한 성격의 소유자. 15년이라는 시간을 들여 의학교과서 불모지였던 우리나라에 의학교과서 1호를 출판하고 수출까지 했다. 그리고 지금 또다시 집요하게 이룰 새로운 꿈을 찾았다.
저자 : 윤성호
영화감독. 다수의 단편을 만들어 주목을 받았고 2007년 장편 <은하해방전선> 데뷔했다. 한국독립영화협회가 선정한 ‘2007년 올해의 독립영화상’을 수상했다.
저자 : 김영한
별자리 사회심리극연구소장. 마음의 상처 또한 방치해 두면 더 악화되는 상처라고 말하며, 심리극 등을 통해 치료받고 수술하고 봉합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 : 윤정숙
아름다운 재
목차
하종강 : 노동, 우리가 알아야 할 것
오동진 : 영화제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권석철 : 엉뚱함으로부터 가능성을 발견하는 지혜
함병우 : 시간의 패러독스 이해하기
고은태 : 세상을 바꾸는 편지 한 통
이범 : 한국학생들이 겪고 있는 세 가지
김용진 : 당신에게 한 페이지가 주어진다면?
고규홍 : 나무와 더불어 산다는 것
송인수 : 아깝다 학원비!
한명수 : 말랑말랑 라이프
김창옥 : 상처와 열등감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유지성 : 꿈은 이루어진다
박총 : 197만 원으로 6식구 신나고 의롭게 살기
최영우 : 사람과 말의 싸움을 알면 NPO가 보인다
이국운 : 대한민국 헌법 제1조를 읽는 세 가지 방식
홍세화 : 우리 곁의 난민을 보라
최형욱 : 본本 아이덴티티
남궁성 : 진정으로 막힘없이 사는 법
조재형 : 우리 의학교과서 15년의 기록
윤성호 : 내가 영화를 연출하는 의도
김영한 : 빈 의자,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윤정숙 : 나눔의 롱테일 법칙, 빛나다
서천석 : 15분, 아이와 나를 살리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