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생각사전(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의)
- 저자
- 유영만
- 출판사
- 북새통
- 출판일
- 2014-02-14
- 등록일
- 2015-03-20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9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색다르게 봐야 남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
생각의 고치를 깨뜨려 생각의 가치를 높이는 생각망치『생각사전』. 현재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 유영만이 새로운 생각이 필요한 사람들과 얽히고설킨 생각의 실타래를 풀고 싶은 이들을 위해 기존의 생각을 부수고 그 위에 새로운 생각의 집을 짓는 노하우를 다양한 예시를 곁들여 알기 쉽게 풀어낸 책이다.
저자는 ‘생각한다’는 것은 이전과는 다르게 생각하는 것을 의미하며, 당연함에 시비를 걸고 근본과 근원을 따져보는 물어봄이며, 이전과는 다른 물음을 던져 베일에 가려진 이면을 드러내려는 치열한 탐구과정임을 알려준다. 생각이 바뀌면 생활이 바뀌고, 생활이 바뀌면 인생이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색다르게 보고 남다르게 생각하여 인생을 보다 즐겁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법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유영만은 한양대 교육공학과 교수다. 한양대학교 사범대학교 교육공학과 석사과정을 마치고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교에서 교육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플로리다 주립대학의 학습체제연구소 연구원을 역임했으며 삼성경제연구소와 삼성인력개발원에서 경영혁신과 지식경영에 대한 교육을 담당했다. 현재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울고 싶을 땐 사하라로 떠나라』 , 『브리꼴레르』 , 『체인지』 , 『니체는 나체다』 ,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 , 『곡선이 이긴다』 등 70여 권의 저서와 『에너지 버스』 , 『핑』 , 『리스타트 핑』등의 역서가 있다.
그는 스스로를 지식생태학자라 일컫는다. 사람이 어울려 살아가는 조직에 지식나무를 심어 지식 숲을 조성하고 그 속에서 지식열매와 지식꽃이 만개하는 지식생태계를 조성, ‘일상’에서 ‘비상’할 수 있는 생태학적 상상력을 키워나가는 데 주력하고 있다.
목차
서문
당신은 지금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프롤로그
색다르게 봐야 남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
1 관찰 觀察 | 생각의 씨앗이 발아하다
봄은 주변과 일상을 다시 보는 계절이다. 겨우내 움츠렸던 가슴을 펴고 마음으로 세상을 다시 보면 봄이 다시 보인다. 겨우내 움츠렸던 가슴을 펴고 마음으로 자연 삼라만상을 보면 안 보이던 게 보인다. 이전과 다른 게 보이지 않는다면 늘 보던 눈으로 보기 때문이다.
2 고찰 考察 | 생각의 나무가 성장하다
봄에 관찰한 결과를 부단히 반추하면서 관계 없이 발생하는 산만한 현상과 현상의 이면을 파고들어 이리저리 따져보고 숨은 원리를 찾아내는 고찰이 필요하다. 관찰이 고찰을 만나지 않으면 통찰로 이어지지 않는다.
3 통찰 洞察 | 생각의 열매가 영글다
통찰력은 더 이상 빠져나갈 구멍이 없다고 생각한 뇌가 이전과 다른 방법으로 탈출구를 찾을 때 갑자기 비상하는 판단력이다. 그래서 주어진 문제를 재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고야 말겠다는 불굴의 의지와 불타는 욕망이 점화되어 기존의 지식을 총동원해서 문제해결을 도모할 때 비로소 발현된다.
4 성찰 省察 | 생각을 생각해보다
내면적 성숙 없는 외형적 성장은 쉽게 무너질 수 있으며, 성찰 없는 성숙은 지나친 자기 논리에 갇힐 위험이 있다. 겨울은 언제나 나를 성찰하게 만드는 거울이다. 거울은 겉으로 드러나는 얼굴을 비춰주지만, 마음을 들여다보는 거울이야말로 더욱 값진 거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