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아줌마, 도마와 앞치마를 던져버리고 과학을 요리하다!
누구나 편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수다로 풀어낸 과학 이야기『아줌마들의 과학수다』. 육아와 살림에 최선을 다 하고 있던 네 명의 아줌마들이 과학을 어떻게 이해하고 다가가야 하는지 자유분방하고 유쾌하게 이야기한 책이다. 우리 생활과 밀착되어 있는 과학과 국가적ㆍ인류적 재앙에 초점을 맞추어 과학의 효율과 편리, 그리고 이익만을 추구하는 과학의 현주소를 이야기한다. 먹는 물에 관한 이야기, 살고 싶은 도시는 어떤 모습인지 생각해보고, 레이저가 우리 생활의 어디쯤 와 있는지 알아보는 등 엄마의 눈으로, 여성의 눈으로, 그리고 생활인의 눈으로 생활 속의 과학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과학의 목적과 과학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바람직한 과학문화 정착의 방향을 제시하고, 과학의 우리의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며 현실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소개
저자 : 박문영
저자 박문영은 논리적이고 사실적이며 실용적이기까지 한 과학의 매력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작은(?) 소망이 있다. 과학수다를 통한 글쓰기 작업은 이런 소망을 풀어내는 일이기에 힘들지만 보람이 있다. 내일 지구가 멸망한다면 오늘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인 가족들과 함께 과학관에서 실컷 놀고 싶다. 가족들이 동의해 줄지는 미지수지만.
저자 :
저자 신지원은 만물의 이치를 탐구한다는 물리학을 전공했지만 만물의 이치보다 과학적ㆍ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더 많이 배웠다. 그래서인지 일상적인 생각과 언어가 늘 과학적 틀 안에서 이루어져 낯선 시선을 받던 아줌마다. 이젠 두 아이를 키운 엄마로 아이들에게 과학 세상에 대해 눈과 귀를 열어주고, 초롱초롱한 호기심이 학문에 대한 관심이 되도록 과학의 소통을 돕는 메신저가 되고자 한다.
저자 :
저자 이인숙은 타고 난 호기심에 과학을 좋아하게 되었고 아직까지 과학을 풀어헤치는 일을 하면서 과학의 언저리에 발을 디디고 있다. 지금까지는 혼자만의 즐거움이었는데 이제는 그 틀을 깨어야 할 때가 되었나보다. 내가 할 수 있고 내가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가에 갈등하지만, 시작과 끝을 이야기하는 상상의 놀이터에서 새로운 세대와 더불어 오래도록 놀고 싶다.
저자 :
저자 최동수는 친구들과 밤늦도록 놀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어두운 길이 무서워 낮에 가지고 놀던 전구와 건전지를 연결해서 불을 밝혔던 꼬마가 어느덧 아이의 엄마가 되었고 불혹의 나이를 지났다. 어렸을 때는 신나고 재미있던 과학이 나이가 들수록 멀어지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며, 어른과 아이가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즐거운 과학책 만들기를 꿈꾼다. ‘제대로 된 세계 대역사’ 시리즈의 《아인슈타인과 상대성원리》를 썼고, 현재는 과학자로의 꿈을 위해 마지막 열정을 쏟고 있다.
목차
머리말|수다를 통한 과학과의 소통
제1부 생활 속의 과학, 과학은 우리의 친구
1. 축구, 그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
2. 자동차, 다시 보니 참 신통하게도 진화했네
3. 다시 부활한 우리 누룩, 막걸리 전성시대
4. 오랜 생활의 벗, 플라스틱의 놀라운 변신
5. 새로운 소통의 장르, 멀티세대의 글쓰기
6. 수학을 보면 답이 보인다
7.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세상, 공명의 과학
8. 무수한 진동의 퍼짐들, 소리를 디자인하다
제2부 인간을 위한 과학, 지구를 위한 과학
1. 지구가 힘들다는데 우린 뭘 할 수 있을까
2. 우리의 욕심과 어리석음, 절약이 능사는 아니다
3. 유전자변형작물이 세계 식량난을 해결할까
4. 물로 보던 물, 세계는 지금 물과의 전쟁
5. 버려진 도시 광산에서 캐는 새로운 희소금속
6. 현대사회에 쌓이는 신종 폐기물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
7. 보이지 않는 미생물이 엄청난 일을 하는구나
8. 현대인의 로망, 생태도시를 꿈꾸다
제3부 미래를 위한 과학, 그곳에는 사람이 있다
1. 만능 해결사 같던 나노는 지금 어디쯤 있나요?
2. 우주개발, 국가경쟁 넘어 지구협력은 안 되나
3. 레이저 50년, 펨토초 시공간으로 날아가다
4. 우주를 향한 인류의 꿈, 외계 생명체를 찾아서
5. 첨단시대, 지구촌 여러분 좀 더 행복해졌습니까?
6. 합성생명체, 솔직히 너의 정체가 부담스러워
7. 종말론이 유행하는 시대를 살아내는 우리의 자세
8. 뇌의 과학과 삶의 행복을 함께 이야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