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바뀔 수 있다.”
1960년대 후반 스탠포드대학교 부설 빙 유아원에서 처음 시행된 ‘마시멜로 테스트’는 아이들에게 눈앞의 마시멜로를 15분 동안 먹지 않고 참으면 15분이 지난 후 1개의 마시멜로를 더 주겠다고 제안하는 내용의 실험이다. 그렇다면 흔히 자제력이나 의지력, 즉 자기를 통제하는 문제와 관련지어 회자되는 이 실험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50여 년을 이 실험에 매달려온 실험의 창안자 월터 미셸 박사에 따르면, 자제력은 후천적 노력에 의해 키워나갈 수 있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지난 수천 년 동안 선천적인 자질로 간주되어 온 자제력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을 뒤집는 박사의 주장은 결국 인간의 본성과 자제력은 타고나는 것보다 후천적 노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박사는 우리 뇌 안에는 두 가지 시스템ㅡ뜨거운 충동 시스템과 차가운 억제 시스템이 있는데, 두 시스템을 상황에 맞게 적용시킨다면 충분히 자제력을 개선하여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고 설득력 있게 전한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시작한 실험이지만 이 책을 읽으면 알 것이다. 이 실험이 단지 아이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님을.
저자소개
저자 : 월터 미셸
저자 월터 미셸(Walter Mischel)은 세계 3대 심리학자, 마시멜로 테스트 창안자
1930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났다. 1938년 나치 치하에서 미국으로 이민해 뉴욕대 학교 학사, 뉴욕시립대학교 임상심리학 석사, 오하이오주립대학에서 임상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58년부터 1962년까지 하버드대학교, 그 후 21년 동안 스탠퍼드대학교 교수로 재직했다. 1983년부터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석좌교수를 맡고 있다.
월터 미셸 박사는 심리학 역사상 가장 유명하고 중요한 실험 중 하나인 마시멜로 테스트의 창안자로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60년대 후반 스탠퍼드대학교 부설 빙 유아원의 미취학 아동들을 대상으로 시작한 그의 실험은 아동기에 나타나는 만족 지연 능력과 자제력을 가능케 하는 인지 메커니즘에 대한 현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의 길을 열었다. 그의 연구는 성인기에 결과적으로 나타날 건강과 행복에 대한 매우 신뢰도 높은 예측을 도출하는 동시에, ‘자제력’을 발휘하게 하는 근원적 과정 및 인지 기술을 밝혀내는 데 큰 공헌을 했다. 그의 연구는 심리학 분야의 사고를 변모시켰고 사회적 행동과 자제력의 개인차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미국 심리학회에서 발행하는 [Monitor on Psychology] 2002년 7, 8월 호에 따르면 월터 미셸은 현존하는 20세기 심리학자 중에서 세 손가락 안에 드는 인물이다. 1991년 미국예술과학아카데미와 2004년 미국국립과학아카데미 회원으로 뽑혔으며, 1982년 미국심리학회 과학 공로상, 2000년 실험사회심리학협회 최우수 과학자상, 1978년 미국심리학회 임상심리학 분과로부터 최우수 과학자상을 받았다. 그밖에도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상(Ludwig Wittgenstein Prize, 2012), 심리학 부문 그라베마이어상(Grawemeyer Award, 2011)을 받았다. 200여 편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으며 유명한 심리학 교재인 《Introduction to Personality》도 출간했다. 1968년에 출간한《Personality and Assessment》은 고전의 반열에 올라 심리학 분야의 지표를 바꾸어 놓았다.
역자 : 안진환
역자 안진환은 경제경영 및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전문 번역가.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를 졸업했다. 명지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에 출강했으며, 현재 번역 에이전시 인트랜스와 번역 아카데미 트랜스쿨의 대표로 재직 중이다. 옮긴 책으로 《스티브 잡스》 《넛지》 《괴짜경제학》 《스틱!》 《스위치》 《빌 게이츠@생각의 속도》 《마켓 3.0》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 - 인생 매 순간 만나는 수많은 마시멜로 위기
PART1 사람들은 어떻게 자제력을 발휘하는가
1장 왜 어떤 유혹은 그토록 강렬한가
2장 아이들은 어떻게 참는 걸까
3장 유혹은 뜨겁고 기다림은 차갑다
4장 엄마의 양육과 자제력
5장 마시멜로 유혹에 어떻게 대처할까
6장 뜨거운 베짱이와 차가운 개미
7장 자제력은 타고나는 것인가?
PART2 15분이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8장 ‘난 할 수 있어’ 사고방식
9장 우리가 그토록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10장 금연을 하지 못하는 이유
11장 트라우마를 이기려면 자신에게서 멀어져라
12장 거절에 대한 불안감 식히기
13장 스스로를 보호해주는 심리적 면역체계
14장 똑똑한 사람들이 바보짓을 하는 이유
15장 화가 폭발하는 아주 짧은 순간
16장 두려움을 마비시킨 ‘다리 위의 천사’
17장 자제력에도 한계가 있을까?
PART3 나도 바뀔 수 있다
18장 마시멜로가 교육 현장을 바꾼다
19장 일상에서 자제력을 어떻게 적용할까?
20장 우리는 누구나 되고 싶은 사람이 될 수 있다!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