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의사가 말하는 우리가 아픈 진짜 이유!
『내 몸 아프지 않은 습관』은 정형외과 전문의 황윤권이 우리 몸의 통증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정보와 오해를 바로잡고, 환자 스스로 자신의 증세를 이해하고 치료하는 법을 안내한 책이다. 무릎, 허리, 근육과 힘줄, 머리와 상체로 나누어 부위별 통증을 살펴보고 왜 아픈지, 안 아프게 하는 습관과 자세, 운동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누구나 한번쯤 허리 통증을 호소한 적이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허리의 불편함과 통증은 대개 허리 근육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난다고 말한다. 이에 허리 통증의 치료는 굳어져 있는 허리 근육을 부드럽게 해서 허리 운동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부터 시작된다는 것. 허리 근육 풀어주는 동작 운동법, 허리를 부드럽게 하는 일상의 습관 등을 간단한 그림으로 알기 쉽게 보여준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황윤권 정형외과 전문의는 척추 관절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실력을 인정받는 대학엘 들어갔고 수련의 과정을 평탄하게 보냈으며,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에는 종합병원에서 골절이나 척추 질환, 인대 파열 등 긴급을 요하는 수술을 유능하게 해내는 ‘잘나가는 외과의’로 평판도 얻었다. 그러나 병원은 그를 좋아하지 않았다. 대학 때 은사가 들려준 철학에 공감한 그는 소위 돈이 되는 인공관절 수술이나 무릎, 디스크 수술 등을 일절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병원과의 견해 차이도 있고 소신 있는 진료를 하고 싶다는 생각에, 1991년 그는 개업을 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1년 만에 돈도 많이 벌었지만, 결국 병원을 접고 만다. 긴급 수술과 같은 급박한 환자를 보는 데 익숙해 있던 그로서는 만성적 통증에 시달리는 환자들에게 뚜렷한 해법 없이 매일 비슷한 진단과 처방을 반복하는 일이 평생 갇혀 있어야 할 감옥과도 같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관절염, 근육통, 오십견, 허리 통증, 테니스 엘보 등등 다양하고도 만성적인 증세를 명쾌히 치료하지는 못하면서 통증만 없애주는 데 급급한 매일 매일이었다. 그는 다시 종합병원으로 돌아갔고 이번에는 평범한 외래환자들을 주로 맡았다. 그리고 이 책의 기초가 되는 ‘환자 스스로 자신의 증세를 이해하고 치료하는 법’의 바탕을 쌓았다. 지난 10여 년 부산에서 개인병원을 운영하며 소박한 명성도 얻었고 내원하는 환자들의 고충을 듣고 치료의 길로 이끄는 것도 행복한 일이었지만, 그의 가슴 한쪽에는 울화증이 쌓이기 시작했다. 환자의 상태를 손으로 만지고 환자의 호소를 귀로 듣는 일에는 소홀하고, 천편일률적인 약물 처방만 하거나 심지어 값비싼 진단과 무리한 치료법을 강권하는 의료 현실이 답답하기만 했던 것이다. 증세의 원인을 제대로 알려주고 어렵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치료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설명해주는 대신, 다짜고짜 위협하고 겁을 주어 지갑을 열게 하는 관행에 화도 났다. 또한 그러한 진료 행태에 익숙해져 도리어 약물이나 주사, 수술 등으로 증세만 없애는 치료, 득과 실을 재지 않은 수술 치료를 요구하는 환자들을 보고 안타까움도 느꼈다. 그는 정형외과 의사로서, 그리고 의술을 공부한 학자로서 환자를 통해, 그리고 경험을 통해 터득한 것들을 하나하나 적어 내려갔다. 그가 진료실에서 환자들에게 매일 들은 이야기, 환자들에게 매일 입에 단내가 날 정도로 설명해주었던 이야기를 한 줄 한 줄 기록했다. 어려운 해부학 도면 대신 환자에게 직접 해당 부위를 펜으로 그려가며 설명해주었던 것처럼, 어눌하지만 그림도 그렸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이 어렵사리 한 권의 책으로 묶이게 되었다. 그가 바라는 것은 단 하나다. 환자가 자신의 통증, 몸, 증세의 원인에 대해서 잘 알게 되는 것. 그래서 좋다는 음식, 용하다는 약재, 이것밖에 길이 없다는 값비싼 치료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그래서 의사에게 무턱대고 내 몸을 맡기기보다 스스로 내 몸이 아픈 이유를 알고 매일 매일 조금 조금씩 아프지 않게 되는 습관을 체득할 수 있기를 바란다. 첫 개원 때 잘나가던 병원을 접는 그를 두고 사람들이 ‘바보’라고 손가락질 했듯이, 자신의 특기이자 밥줄일지도 모를 귀중한 정보를 공개하는 그를 혹자는 바보라고 손가락질 할지 모른다. 그래도 그는 개의치 않는다. 럭셔리한 원장실은커녕 등받이도 없는 원장 의자에조차 앉을 틈도 없이 매일 환자 보는 일에 푹 빠진 그는 이미 천성이 바보일지도 모른다. 1976년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 1982년에 의사 자격면허를 취득했으며, 1982년부터 1983년까지 경희의료원에서 인턴 수련, 1983년부터 1987년까지 동 병원에서 정형외과 레지던트 수련을 마쳤다. 1987년 정형외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2001년까지는 종합병원에서 봉직의로 근무하면서 긴급을 요하는 골절, 척추, 인대 수술 등을 도맡아 했다. 2001년부터 부산에서 ‘황윤권정형외과’를 개원해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
목차
Prologue _ 한 정형외과 의사의 자기고백
Chapter 1 무릎 _ 걷는 게 두려워지는 순간, 생의 행복은 반감된다
- 무릎 연골이 닳아서 아프다? _ 무릎은 왜 아픈 것일까?
무릎도 나이를 먹을 뿐이다 _ 무릎 퇴행성관절염 이해하기
- 내 무릎은 얼마나 늙었나? _ 무릎 관절의 퇴행성 변화 살펴보기
- 무릎 퇴행성관절염 자가치료법 1 _ 연부조직 두들기기
무릎 연부조직을 두들길 때 주의해야 할 점
- 무릎 퇴행성관절염 자가치료법 2 _ 관절 체조
- 퇴행성관절염보다 더 무서운 병? _ 류마티스 관절염, 골다공증
- 한창 쌩쌩할 나이에 관절 질환이라니? _ 청소년, 젊은이의 무릎 통증
- 퇴행성관절염은 무릎에만 생기나? _ 손가락의 퇴행성관절염
- 내 무릎 아프지 않게 잘 쓰고 잘 쉬는 법 _ 일상생활과 무릎
무릎 안 아픈 습관 1 _ 아픈 무릎을 쉬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
무릎 안 아픈 습관 2 _ 무릎이 아플 때 편안히 걷는 방법
무릎 안 아픈 습관 3 _ 계단 편안하게 오르내리는 방법
무릎 안 아픈 습관 4 _ 의자나 침대에서 앉고 일어나기
무릎 안 아픈 습관 5 _ 지팡이를 짚으면 도움이 되는 경우
무릎 안 아픈 습관 6 _ 관절염 통증에는 온찜질 아니면 냉찜질?
무릎 안 아픈 습관 7 _ 하루 중 어느 시간대가 치료에 가장 도움이 될까?
무릎 안 아픈 습관 8 _ 왜 비오기 전이나 날이 흐릴 때 무릎이 더 아플까?
무릎 안 아픈 습관 9 _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정상인가?
Chapter 2 허리 _ 오해와 잘못된 정보가 우리의 허리 건강을 위협한다
- 어느 날 갑자기 허리를 삐끗? _ 허리 통증의 대부분은 근육통
- 허리 안 아픈 습관 1 _ 허리 근육 풀어주는 동작 운동법
허리 근육 길이에 변화를 주는 허리 운동법 _ 앉아서 하기
허리 근육 길이에 변화를 주는 허리 운동법 _ 서서 하기
비뚤어진 허리의 균형 잡기 _ 스트레칭과 회전 동작
- 허리 안 아픈 습관 2 _ 허리를 부드럽게 하는 일상의 습관
평상시 허리 굽히고 펼 때는 무리가 안 가고 편안하게
누워 있을 때에도 허리가 편한 자세로
허리에 무리가 안 가는 일어나기, 의자 앉기, 계단 오르내리기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바른 ‘걷기 자세’
- 허리 안 아픈 습관 3 _ 허리 근육 두들겨서 풀어주기
- 허리와 연관된 여러 증세들 _ 이것이 다 척추, 관절 때문인가?
엉덩이와 다리로 이어지는 통증의 진짜 원인
엉덩이와 다리 통증 자가치료법 _ 근육 중심 풀어주기
엉덩이와 다리에 통증이 있을 때의 걷기 운동
꼬리뼈 증후군 _ 꼬리뼈가 부러져서 거동이 힘들다?
좌골신경통과 성장통 _ 이유를 알기 힘든 통증은 모두 신경 탓?
저림 증세 _ 다리가 저리고 피가 안 통하는 느낌이 들면 허리 디스크?
- 척추측만증 _ 수술로 빨리 교정해주어야 하는 중대 질환?
- 허리 디스크 _ 허리가 아픈 주된 이유는 디스크 때문?
Q. 허리 디스크는 어떤 병입니까?
Q. 허리 디스크 때문에 척추신경 통증 증세가 아래로 전달되는 것이 어렵다면, 좌골신경통은 왜 생기는 것입니까?
Q. 그렇다면 발의 감각이 마비되는 것과 같은 증세는 허리 디스크 때문인가요?
Q. MRI나 CT를 찍고 나서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고 있다고 하는 소견이 나오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Q. 그럼 도대체 허리 디스크는 어떤 병인가요?
Q. 디스크나 협착증 수술을 받고 나서 증세나 호전되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까요?
Chapter 3 근육과 힘줄 _ 부드러움은 우리 몸을 움직이고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 근육 _ 근육을 알아야 우리 몸의 통증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 팔꿈치 통증 _ 테니스 엘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테니스 엘보에 관해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들
테니스 엘보의 거울 속 쌍둥이 _ 팔꿈치 안쪽의 통증
신전근, 굴곡근을 부드럽게 하는 팔꿈치 통증 자가치료법
- 근육 경련 _ 의도하지 않은 떨림과 경련이 일어나는 이유
눈 주위 떨림 _ 특정한 성분의 영양 부족이 원인?
체머리 _ 치매나 정신이 혼미해져서 오는 증세?
수전증 _ 술을 많이 먹어서 손을 떨게 되는 증세?
다리 떨림 _ 뇌신경 손상이나 심각한 문제로 인한 이상증세?
- 손목 통증 _ 터널 증후군 등 다양한 손목 관련 질환의 원인과 대처법 36
손목에서 주로 아픈 부위 1 _ 척골 경돌기 언저리 손목 통증
손목에서 주로 아픈 부위 2 _ 손등 쪽 중심의 손목 통증
손목에서 주로 아픈 부위 3 _ 요골 경돌기 언저리 통증, 드꾀르벵 병
손목에서 주로 아픈 부위 4 _ 방아쇠 손가락
손목에서 주로 아픈 부위 5 _ 손목 터널 증후군
- 발목과 발의 통증 _ 발뒤꿈치 통증, 무지외반증 등 발 관련 질환의 원인과 대처법
발의 통증 1 _ 발바닥이나 발뒤꿈치가 이유 없이 아프다?
발의 통증 2 _ 엄지발가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