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 시대 새로운 글쓰기 모델을 제시한다!
영화보다 흥미진진한 영화 리뷰 쓰기!
이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글쓰기 모델을 제시하는『세상 모든 글쓰기』시리즈. 각 분야마다의 글쓰기 주제를 다양하게 소개한다.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부터 일반 직장인까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실용적인 지침서이다. 실제 글쓰기에 필요한 핵심적인 사항들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하였다.
이 시리즈는 현장 전문가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게 되는 사례나 우리나라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예문을 풍부하게 제공한다. 더불어 모든 글쓰기의 바탕이 되는 맞춤법과 띄어쓰기, 외래어 표기법 등에 관한 내용도 빼놓지 않고 수록하였다.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가볍고 짧은 분량으로 편집, 언제 어디서나 가볍게 휴대할 수 있다.
제21권《영화 리뷰 쓰기》. 영화리뷰는 글을 통해 영화를 이미 본 사람, 아직 안 본 사람 모두에게 영화를 다시 보게 만드는 작업이다. 이 책은 영화 리뷰의 정의엥서부터 실전 쓰기 및 기술향상 방법까지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영화를 재미있게 보고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올바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이런 점이 좋습니다!
기획안, 제안서 등 비즈니스나 방송에 필요한 글쓰기로 한꺼번에 뭉뚱그려 소개했던 예전 책과 달리, 이 책은 분야를 세분화하여 현장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만을 쉽게 골라 학습할 수 있도록 핵심만을 간추려 담았다.
저자소개
저자 : 김봉석
김봉석: 영화평론가, 대중문화평론가. 가극 「금강」 대본, 시사 콩트 등을 쓰다가 《시네필》《씨네21》 《한겨레》 등의 기자로 일했다. 이후 《한겨레》에 TV비평, 《중앙일보》에 대중음악비평과 영화음악 칼럼, 《채널 예스》에 만화 비평, 《씨네21》에 문화비평 등 다양한 대중문화 분야의 글들을 썼다. 그밖에 영화사 기획 PD, 출판 기획 등의 경력도 있고 스릴러, 미스터리, 공포, SF 등 대중문학의 해설을 쓰고 책을 엮는 등의 활동도 하고 있다. 저서로 『컬처 트렌드를 읽는 즐거움』『공상이상 직업의 세계』『전방위 글쓰기』가 있고, 공저로 『클릭! 일본문화』『18금의 세계』『김기덕 야생, 혹은 속죄양』『일본문화의 힘』『월경하는 지식의 모험자들』 등이, 엮은 책으로 『한국스릴러문학단편선』이 있다.
목차
머리말
1장 영화 리뷰란 무엇인가
2장 영화 리뷰를 쓰기 위해 필요한 전제
영화 개론서 읽기
영화사 읽기
영화는 종합예술이다
영화 및 예술 이론서를 읽는다
3장 파트별 세부 콘셉트
영화감상 노트를 만든다
좋은 영화는 반복해서 본다
인상적인 장면을 반복해서 본다
블로그 등에 영화 감상문을 써본다
4장 영화 리뷰 쓰기 실전
내러티브를 분석한다
캐릭터를 파고들어간다
영화사적인 관점에서 분석한다
작가주의적 분석을 한다
형식의 분석
5장 영화 리뷰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테크닉
서두를 인상적으로 써라
결말은 더욱 인상적으로, 시작과 끝이 좋으면 다 좋다
문장은 되도록 간결하게 써라
줄거리를 임팩트 있게 정리하라
인상적인 대사나 장면을 구체적으로 인용하라
통계와 산업은 중요하다
다른 평론가의 글을 인용하라
언제나 새로운 것이 좋다
6장 진짜 영화 리뷰를 쓰기 위하여
블로그를 믿지 말라
블로그를 벗어나라
다수와 소통하라
부록_영화 리뷰어가 되기 위해 더 읽어봐야 할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