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가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삶의 감각을 일깨우는 것, 우리의 산책뿐이다!
시적 서사를 소설로 풀어낸 이효석 소설가의 문학적 업적을 기림과 동시에 한국문학에 길이 빛날 발자취를 남긴 소설을 선정하기 위해 메밀꽃 피는 봉평의 가을의 목전에, 최고의 한국 중단편 소설을 가려 뽑는 이효석문학상. 『산책자의 행복』은 2016년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으로, 2015년 6월 1일 이후 2016년 5월 31일까지 월간, 계간, 문학잡지에 발표된 모든 중단편 소설 가운데 최종 대상작으로 선정된 조해진 작가의 《산책자의 행복》과 함께 본심에 올랐던 추천우수작 7편을 만나볼 수 있다.
경제적 위기와 맞물린 소외와 불안의 문제를 한 개인의 삶을 통해 섬세하게 포착해 지금 이 시대에 문학은 무엇을 보여줄 수 있는지를 환기하는 소설 《산책자의 행복》. 대학 강사에서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으로 위치가 바뀐 한 지식인의 고통과 좌절을 세심하게 그려낸 이 작품을 통해 우리는 살아 있다는 감각에 대해 거듭 묻게 된다. 수상작 외 2015년 수상작가인 전성태 작가의 자선작 《영접》과 권여선 작가의 《당신이 알지 못하나이다》 등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각 작품 말미에는 《매일경제신문》 김유태 기자의 지상중계 내용을 ‘내용요약’으로 실었으며, 대상 수상작가와의 인터뷰 등을 포함해 다채로움을 더했다.
저자소개
저자 : 조해진
저자 조해진은 1976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와 동 대학원 국문과를 졸업했다. 2004년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을 받으며 등단했고 대산창작기금을 받았다. 신동엽문학상, 문학동네젊은작가상, 무영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소설집 《천사들의 도시》 《목요일에 만나요》, 장편소설 《한없이 멋진 꿈에》 《로기완을 만났다》 《아무도 보지 못한 숲》 《여름을 지나가다》 등이 있다.
저자 : 권여선
저자 권여선은 1965년 경북 안동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국문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1996년 장편소설 《푸르른 틈새》로 제2회 상상문학상을 수상하며 등단했다. 오영수문학상, 이상문학상, 한국일보문학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처녀치마》 《분홍 리본의 시절》 《내 정원의 붉은 열매》 《비자나무숲》, 장편소설 《레가토》가 있다.
저자 : 김사과
저자 김사과는 1984년생. 2005년 제8회 창비신인소설상을 수상하며 등단했다. 장편소설 《미나》 《풀이 눕는다》 《나b책》 《테러의 시》 《천국에서》, 단편집 《02》, 여행기 《설탕의 맛》, 칼럼집 《0 이하의 날들》이 있다.
저자 : 김숨
저자 김숨은 1974년생. 1997년 《대전일보》 신춘문예에 〈느림에 대하여〉가, 1998년 문학동네신인상에 〈중세의 시간〉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대산문학상, 현대문학상, 허균문학작가상, 이상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소설집 《투견》《침대》 《간과 쓸개》 《국수》, 장편소설 《백치들》 《철》 《나의 아름다운 죄인들》 《여인들과 진화하는 적들》 《바느질하는 여자》 《L의 운동화》 《한 명》이 있다.
저자 : 김유진
저자 김유진은 1981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명지대학교 문예창작학과 및 동 대학원 석사과정을 졸업했다. 2004년 문학동네신인상을 받으며 등단했으며 문학동네젊은작가상, 황순원신진문학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늑대의 문장》 《여름》, 장편소설 《숨은 밤》이 있다.
저자 : 박형서 1972년 춘천에서 태어났다. 2000년 《현대문학》에 단편소설 《토끼를 기르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들》을 발표하며 등단했고, 대산문학상, 오늘의젊은예술가상, 김유정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고려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이다. 소설집 《토끼를 기르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들》 《자정의 픽션》 《핸드메이드 픽션》 《끄라비》, 장편소설 《새벽의 나나》가 있다.
저자 : 이장욱 1968년생. 2005년 문학수첩작가상을 받으며 소설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장편소설 《칼로의 유쾌한 악마들》 《천국보다 낯선》, 소설집 《고백의 제왕》 《기린이 아닌 모든 것》 등이 있다.
저자 : 정미경 1960년생. 이화여자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했다. 198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문에 〈폭설〉, 2001년 《세계의 문학》 소설 부문에 〈비소 여인〉이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2002년 오늘의작가상, 2006년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나의 피투성이 연인》 《발칸의 장미를 내게 주었네》 《내 아들의 연인》 《프랑스식 세탁소》, 장편소설 《장밋빛 인생》 《이상한 슬픔의 원더랜드》 《아프리카의 별》이 있다.
목차
대상 수상작
산책자의 행복_조해진
대상 수상작가 자선작
목요일에 만나요
대상 수상작가 수상소감
대상 수상작가 인터뷰
작품론 멀거나 너무 가까운, 그런 산책 _이지훈
우수작품상 수상작
당신이 알지 못하나이다_권여선
작품해설
카레가 있는 책상_김사과
작품해설
선량한 어머니의 아들들은 어떻게 자라나_김숨
작품해설
비극 이후_김유진
작품해설
개기일식_박형서
작품해설
최저임금의 결정_이장욱
작품해설
못_정미경
작품해설
기수상작가 자선작
영접_전성태
제17회 이효석문학상 심사평
이효석 작가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