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
소비가 정체된 사회에서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
일본에서 찾은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 5
한국보다 앞서 저성장과 고령화를 겪어온 일본, 그렇기에 일본의 소비 패턴과 이에 대응한 기업들의 노력을 통해 성장 동력을 잃어가는 시대의 소비와 비즈니스에 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는 ‘저성장’ ‘Z세대’ ‘공간’ ‘고령화’ ‘유통’이라는 5가지 키워드를 통해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그에 따른 비즈니스 전략을 다룬다.
1. 저성장 시대, 새로운 시장을 만들다
여행을 가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여행책, 운동기구 없는 피트니스센터… 새로운 고객 확보를 위해 시장을 재정의하는 일본의 기업들이 있다. 어떻게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고,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 것인가. 저성장 속에서도 혁신과 차별화를 통해 성장을 지속하는 전략을 알아보자.
2. 소비하지 않는 Z세대의 소비법
일본의 Z세대는 다른 나라의 젊은 세대와 달리 절약을 미덕으로 삼는다. ‘소비하지 않는’ 세대를 어떻게 설득하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여 새로운 소비 패턴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Z세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비에 대해 알아보자.
3. 공간의 변화에서 오는 비즈니스 기회
최근 상업 공간의 역할이 단순한 판매 공간을 넘어, 소비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곳으로 변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팔지 않는 가게’가 늘어나고, 판매하기보다 브랜드를 알리고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상업 공간이 늘어나고 있다. 팬데믹 이후 비슷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에서도 공간 활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4. 모든 것이 늙어가는 고령화 사회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 중인 일본은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비즈니스가 발전해왔다. 인프라의 노후화, 빈집 문제, 반려동물 관리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일본의 사례를 통해 초고령사회를 대비해야 하는 한국 사회에 시사점을 던진다.
5. 인구 감소 시대의 유통 전략
인구 감소와 소비 패턴 변화 속에서도 일본 유통업체들은 다양한 실험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타깃 전략, 차별화된 PB상품 개발, 기술을 활용한 효율화 등 일본 유통업계의 변화를 알아보며, 향후 펼쳐질 새로운 전략을 밀착해서 살펴보자.
변화하는 시대를 위한 인사이트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비즈니스 전략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는 일본 사회의 변화와 대응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와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관점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고객층을 개척하는 기업들,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가격을 높이고 성장을 꾀하는 기업들의 치열한 고민과 노력의 흔적을 쫓아가다 보면 새로운 비즈니스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