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퇴근 후 온라인 마켓으로 출근한다 - 퇴근 후 시간 투자로 추가 수입 올리는 법
아마도 한번쯤은 새벽 시간에 쇼핑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잠이 오지 않아서 휴대전화로 인터넷을 들여다보다가 어떤 물건이 사고 싶어졌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구매하는 때도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야 할 일을 하고 남는 시간에 주로 휴대전화를 보면서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누군가는 구매하는(소비하는 행위) 그 시간에 다른 누군가는 판매하고(생산하는 행위) 있다는 사실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이렇듯 누군가는 퇴근 후, 미래를 걱정하면서 행동은 하지 않지만, 어떤 이들은 잠의 유혹을 뿌리치고 좋아하는 일에 시간을 투자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이들도 분명히 있다. 열정을 가진 사람은 조직에 있을 때 보다 자기 일을 할 때 더 많은 성과를 올리기도 한다.
살아가면서 소비를 하며 살아가야 하는 시간은 늘어만 가는 반면,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간은 그리 길지가 않다. 누구나 다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지만 그저 당장의 즐거움과 피곤하다는 이유로 외면하고 있는 불편한 진실은 아닐까?
그런데 부업이나 또 다른 창업은 물론 힘들고 귀찮은 일이다. 하지만 제 2의 소득원이라는 메리트와 언제 회사에서 어떤 일이 생겨도 든든한 일자리가 되어준다. 자신의 힘으로 오롯이 성과를 내기에 성취감은 엄청나다. 이런 수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섣불리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두려움’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불투명한 미래를 핑계로 ‘완벽하게 준비된 상태’만을 기다리며, 스스로를 성공할 만한 사람이 아니라고 여기거나 상황을 회피한다. 그런데 과연 완벽한 준비란 가능할까?
이 책의 저자는 대기업에서 10년간 근무하고 5년의 경력단절을 겪은 후 좋아하는 일로 창업했다. 블로그 쇼핑몰로 시작하여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그 사이에 다섯 권의 책을 집필하고 쇼핑몰 코치로 활동하며 강연가로서 살아간다. 책을 쓰는 것도, 강의를 하는 것도, 쇼핑몰 창업을 하는 것도 모두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나갈 수 있었던 것은 ‘나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오로지 회사만 생각하며 그 안에서의 꿈만 키웠던 저자는 사직 후에 얼마나 좁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았는지를 깨달았다고 한다. 더불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다른 세상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 수 있었다.
저자는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살려 창업 코치이자 강연가 그리고 저자의 삶을 살아가면서, 꿈은 하나만 가질 필요도 없으며 나이를 먹어도 계속해서 꿈꿀 자격이 있다는 것을 시간이 지난 후에야 알게 되었다. 지금은 생계를 위해 살아가더라도 괜찮다. 생계가 해결되지 않으면 꿈조차 꿀 수 없다. 생계를 위해 열심히 살았던 시간들이 시간이 지난 후에도 좋아하는 일로 열정을 쏟을 수 있게 해준다. 그저 현실에 안주하며 하루하루만 바라보며 사는 것과 미래를 준비하면서 현실을 살아가는 것은 보이는 모습은 같더라도 그 에너지가 다르다. 시간은 결국 흘러간다. 그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지 그저 시간에 끌려 다닐지는 당신이 결정해야 한다. 저자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열정 하나로 창업하였기에,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얻은 것들을 이 책에 담았다. 지금 창업을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 그리고 창업을 시작했지만 힘들어서 포기하려는 이들에게 이 책을 통해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주고자 한다.
아이템 선정에서부터 블로그 마켓, 쇼핑몰, SNS마켓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쇼핑몰 창업 코치가 상세히 설명하는 실전 온라인 마켓 A에서 Z!
자본 없이 직원 없이 온라인 마켓으로 투잡하는 법
이 책의 파트 1에서는 ‘직장에 다니면서 준비하고 도전하는 것과 그만두고 준비하는 것’의 장 ? 단점이나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해 적나라하게 파헤친다. 또한 온라인 마켓 운영 시 무엇이 가장 중요한 사항인지 온라인 마켓으로 제2의 월급을 만드는 핵심 비결은 무엇이며 어떻게 평생 직업의 초석을 만드는 기회로 온라인 마켓을 이용하는 지에 대해 다룬다. 파트2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판매 아이템, 타깃 고객, 콘셉트 정하는 법, 벤치마킹과 시장조사의 중요성, 창업 전 판매 경험으로 실패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는 법 등에 대해 다룬다. 파트 3에서는 특히 너무나 다양한 SNS 매체를 중에서 어떤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자신에게 알맞을지에 대해 각 매체별 특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파트4에서는 롱런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다룬다. 차별화 보다 중요한 성공의 요소, SNS 마케팅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법, 팔지 않고 팔리게 하는 글쓰기 전략이란 무엇일까,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공간이란 어떤 것인지, 당신을 온라인 마켓에서 살아남아 승승장구하게 하는 원동력 등 이 책에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없는 온라인 창업의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 지 구체적인 내용을 담았다. 특히 ‘직장에 다니면서 시작할 수 있는 창업’에 초점을 맞췄다. 아는 만큼 보이고 열정의 크기만큼 인내할 수 있다. 그 누구도 우리의 삶을 책임지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없더라도 차근차근 준비하고 시도한다면 그동안 몰랐던 당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