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대한민국 가계부채 보고서
- 저자
- 서영수 저
- 출판사
- 에이지21
- 출판일
- 2019-10-10
- 등록일
- 2019-12-1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8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부동산시장, 금융시스템, 정부 정책에 감춰진금융위기의 시그널과 진단, 그리고 대응 방안!” “예고된 위험은 오지 않는다”는 격언이 있다. 이미 많은 전문가가 금융위기를 들먹이며 경고했다. 금융위기라는 경제 현상은 실물, 금융, 정부 정책의 실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결과다. 『대한민국 가계부채 보고서』에서는 금융위기의 발생 가능성을 실물, 금융, 정부 정책을 중심으로 접근해 위기의 시그널을 찾아 진단하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한양대 경제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를 받았다. 굿모닝증권(현 신한금융투자), 대우증권, 한누리투자증권(현 KB증권)에서 일했으며 2006년부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에서 금융 부문 애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다. 지금까지 매경, 한경, 조선일보, 머니투데이 등에서 7차례나 베스트 애널리스트(Best Analyst)로 선정되는 등 한국을 대표하는 금융 전문가이다.
2003년 카드 위기의 도래 가능성을 가장 먼저 언급했고, 2008년 9월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처음으로 국내 은행의 유동성 위기 가능성을 예측했다. 2011년에는 「가계부채의 실체는 자영업자 부채」라는 보고서를 발간하여 가계부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고, 정부의 구조조정을 이끌어낸 계기가 되었다. 또한 2013년 7월에는 「대기업 부실화 현황과 구조조정 필요성」이란 보고서로 기업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2018년 8월, 9월, 10월 총 3차례 「2018년 가계부채 보고서 I, II, III」을 발간했다.
목차
추천의 글프롤로그 Part 1. 한국 가계부채의 불편한 진실 칼럼ㅣ개인사업자 대출 이대로 좋은가?Part 2. 커져 가는 가계부채 위험Part 3. 서울 아파트 값은 버블인가?Part 4. 시장 체계의 선진화가 필요한 아파트 매매시장Part 5. 규제의 틀을 바꾼 정부의 부동산 대책Part 6. 향후 서울 아파트의 가격 하락 가능성은? Part 7. 상가 부동산은 안전한가? Part 8. 금융위기를 촉발하는 유동성 위기칼럼ㅣ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변동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Part 9. 여전히 취약한 은행의 위기 대응 능력Part 10. 부채 구조조정의 필요성과 한계칼럼ㅣ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Part 11. 4차산업과 금융의 역할 칼럼ㅣ미국 은행 산업, 규제의 천국인가? 에필로그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