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말로 때려도 우린 아프다!
『욕대장』은 언어폭력에 울고 웃는 어린이들을 위한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언어폭력은 상대를 비하하고 깔아뭉개는 표현인 동시에 욕을 한 사람의 인격에도 흠집이 나며 장기적으로 보면 사회성에도 큰 해를 입게 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려줍니다. 친구 및 가족에게 상처를 주는 언어폭력을 유형별로 정리했습니다. 언어폭력의 정의, 학교와 가정에서 사용되는 언어폭력,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한 사이버 언어폭력 등의 예와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박현숙은 아이들과 수다 떨고 동화 쓰기를 좋아하는 어른입니다. 2006년 대전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어 동화 작가 되었습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지원금을 받았고 제1회 살림어린이문학상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동안 지은 동화책으로 『국경을 넘는 아이들』, 『수상한 아파트』, 『그 집에서 생긴 일』, 『아미동 아이들』, 『우리 동네 나쁜 놈』, 『나는 신라의 화랑이었어』 등이 있고, 청소년 소설로는 『해리 미용실의 네버엔딩 스토리』, 『Mr. 박을 찾아 주세요』가 있습니다.
그림 :
그린이 김미진은 서울에서 태어나 동양화와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학교에 다닐 때 쉬는 시간 마다 노트에 낙서를 하며 놀았는데, 그 순간이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어요. 그때처럼 즐겁게 그림을 그리며 어린이들과 대화하고 싶어 해요. 오늘도 많은 어린이에게 톡톡 튀는 상상력과 함박웃음을 선사하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바쁘게 뛰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엄마의 마당』, 『아르헨티나에서 엄마 찾기』, 『다윈』 등이 있습니다.
목차
추천사
작가의 말
1. 언어폭력이란 무엇일까요?
- 재미있잖아!
2. 언어폭력은 가정에서 시작되어요.
- 울트라 뚱녀는 나쁜 몸매
3. 욕설과 은어는 과연 힘이 셀까요?
- 애바샘! 나 세 보이죠?
4. 언어폭력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모두에게 상처를 입혀요.
- 문제없다니까, 왜 그래?
5. 외모로 사람을 판단할 수는 없어요.
- 다리를 절룩거리니까 맛없을 거야
6. 인터넷 언어폭력
- 태풍과 왕눈이 만세
7. 스마트폰 언어폭력
- 나는 재수 없는 아이도 미운 아이도 아닙니다
8. 뜻도 모르고 사용하는 말에 상처를 입어요.
- 엄마보고 바보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