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왜 교육은 인간을 불행하게 하는가
- 저자
- 전성은
- 출판사
- 메디치미디어
- 출판일
- 2013-09-30
- 등록일
- 2015-03-20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교육을 고민하는 후배 교사와 학부모에게!
전 거창고 교장 전성은의 교육론 『왜 교육은 인간을 불행하게 하는가』. 《왜 학교는 불행한가》의 저자 전성은의 교육론을 담은 책으로, 1965년부터 약 40년간 학생들을 가르쳤고, 교육혁신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던 전성은이 구상하는 ‘교육’ 3부작 중 두 번째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교육이 ‘학습’과 ‘공부’로만 인식되는 현실 속에서 ‘사랑’과 ‘올곧음’이 교육의 본질임을 강조하며, 교육의 참 정신을 살펴본다. 여기에 역사 속에서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교육을 행했던 시대의 스승들인 예수, 소크라테스, 공자와 부처의 일화를 들어 이해를 돕는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전성은은 서울대 농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65년부터 거창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했다. 이후 2006년까지 41년간 거창고를 비롯해 같은 재단인 샛별초등학교, 샛별중학교의 교장을 역임했다.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직속기관인 교육혁신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저서로는 ‘교육’ 3부작 중 첫 번째 책인 《왜 학교는 불행한가》가 있으며 현재 거창 가지리에 있는 거창고 농장에서 ‘교육’ 3부작의 마지막 편인 ‘교육정책론’을 집필 중이다.
전작에서 그는 제국주의적 힘의 논리로 운영되는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교육의 목표는 인재양성이 아닌, ‘평화’라고 주장했다. ‘교육’ 3부작의 두번째 책인 이 책에서 저자는 그렇다면 교육의 목표가 왜 ‘평화’인지 교육의 근본을 살핀다. 교육은 지식 전달이나 자아실현이 아니라 시대정신인 사랑과 정의를 직접 살아내는 것임을 강조한다.
해제: 김기석
신학적 깊이와 삶의 열정을 겸비한 목회자이자 문학평론가. 화려한 문학적 수사에 머물지 않고 질펀한 삶의 현실에 단단하게 발 딛고 서 있는 그의 글은 시대의 표면이 아닌 이면, 그 너머를 꿰뚫어보는 통찰력으로 번뜩인다. 감리교신학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청파교회 전도사, 이화여고 교목, 청파교회 부목사를 거쳐 1997년부터 청파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저서로는 《행복하십니까? 아니오, 감사합니다》 《삶이 메시지다》 《기자와 목사, 두 바보 이야기》 《길은 사람에게로 향한다》 등이 있다.
목차
여는 글/
제1장/ 성공하는 사람을 길러 내는 일이 아니다
지천명하는 일이다
제2장/ 지천명은 호불의好不義가 아니다
호정의好正義다
제3장/ 대안을 만들어 내는 일이 아니다
길 가기다
제4장/ 자아를 실현하는 일이 아니다
사랑을 실현하는 일이다
제5장/ 사랑은 감정이 아니다
남의 아픔을 외면하지 않는 일이다
(1) 도덕은 사랑과 사귐이다 ?122
(2) 도덕은 인간을 늘 새롭게 태어나게 하는 힘이다 ?127
(3) 사랑은 도덕의 완성이다 ?129
제6장/ 절대적 진리를 가르치는 일이 아니다
모든 진리가 상대적임에 눈뜨는 일이다
제7장/ 낙심하지 않는다
다만 절망할 뿐이다
제8장/ 나 혼자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 아니다
오직 한 우물 파기다
제9장/ 큰 사랑은 넓게 멀리 가지 못한다
하나밖에 사랑하지 못한다
닫는 글/
해제/ 지천명으로서의 교육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