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정신분석 입문(푸른책장 시리즈 15)(푸른책장 시리즈 15)

정신분석 입문(푸른책장 시리즈 15)(푸른책장 시리즈 15)

저자
지그문트 프로이트
출판사
돋을새김
출판일
2009-11-06
등록일
2015-03-2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인간 본성과 지성의 고결함에 던지의 의문
핵심적인 내용으로 쉽게 읽는 정신분석 입문

인간 본성과 지성의 고결함에 던지의 의문
핵심적인 내용으로 쉽게 읽는 정신분석 입문

1915~16년, 1916~17년 두 번에 걸쳐 의사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했던 프로이트의 강의를 정리한『정신분석 입문』. 이 책은 실수 행동에 대한 연구, 꿈에 대한 이론과 실제 해석, 신경증 연구까지 프로이트 사상의 정수를 담았다. 실제 강의이기 때문에 사례가 풍부하고 반복적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정신분석에 대한 소개와 용어해설 등을 통하여 전체적인 이해를 도왔다.

이제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무의식’이라는 개념은 자리를 잡았다. 그러나 프로이트가 처음 정신분석을 소개할 때 사람들은 반발했다. 완전히 파악하거나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이 인간의 정신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주장을 인류의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았던 것이다. 게다가 무의식에는 온갖 성욕들이 들끓는다고 한다. 사실 사람들은 이미 다윈의 진화론에 자존심이 상해있던 상태였다. 신이 특별히 창조했다고 믿었던 인간이 동물로부터 진화해 왔다는 것은 인간의 우월감을 산산조각 내었다. 그러나 진화론과 마찬가지로 무의식을 통해 이제는 인간의 정신, 더 나아가 인간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입문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지만, 단순한 입문서가 아니라 당시 정신분석학에서 연구된 내용 자체를 집대성해 놓은 업적이다. 프로이트도 강의중에 ‘내 강의를 듣는 사람들이 아무리 정신분석에 문외한이라고 해도, 심오한 학문적 가치를 지닌 내용을 너무 가볍게 취급하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즉, 그의 사상은 정신의학 분야를 뛰어넘어 인간 이성과 본성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