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청춘사용설명서
- 저자
- 박근영
- 출판사
- 웅진씽크빅_디지털콘텐츠
- 출판일
- 2008-06-30
- 등록일
- 2015-03-20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16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청춘'을 움켜잡고 겁 없이 누리는 젊은 영혼들과의 인터뷰
세상 앞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꿈을 드러내는 13인의 청춘들이 전하는 청춘사용법. 잡지사 기자로 일하던 저자는 회사를 그만두고 나서 일당 '100원'짜리 카페 아르바이트를 하며 "대부분의 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삶의 방식이나, 시선을 가진 이들을 인터뷰하고 싶다."는 소망을 갖게 된다. 그리하여 저마다 다른 직업을 가진 13명의 인터뷰이들이 까페 ‘노란집’으로 모여들게 되고, 저자는 이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새로운 희망을 발견한다.
이 책은 전 재산 28만원을 가지고 파리로 향한 사람(아트디렉터 하미현), 영국에서 평생 동안 최고의 대접을 받으며 살아갈 수 있는 직장을 포기하고 영화감독으로의 길을 택한 사람(영화감독 이사강), 고교 중퇴 후 세상 곳곳을 떠돌아다니다 그래픽 디자이너가 된 사람(디자이너 겸 VJ 박훈규), 매일 점심값을 걱정하면서도 연기자가 되기를 포기하지 않는 사람(영화배우 정영기) 등 세상 앞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꿈을 드러내는 13인의 청춘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저자는 그들의 모습에서 오늘 당장 굶더라도 현실과 적당히 타협하지 않겠다는 정직한 고집에서 '청춘'의 가능성을 보게 된다. 그리고 그들이 가진 꿈은 우리 사회가 만들어 놓은 성공에 대한 열망이 아닌 '온전히 자신으로 서는 것',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을 동정하지 않는 것', '불의에 당당하게 맞설 줄 아는 용기를 가지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에 대한 꿈이라고 이야기한다. 오직 스스로 원하는 삶을 살아가려는 13명의 행보와 이들이 얻어낸 자존감과 여유를 통해 올바른 청춘사용법을 만날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 박근영
박근영 : 서른 즈음 잘 다니던 잡지사를 그만두고 태국, 인도, 캄보디아, 라오스 등 아시아 지역을 여행했다. 그곳에서 느리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고 우리 삶의 속도감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행복의 기준이 얼마나 다른가도 알게 되었다.
여행에서 돌아온 후로는 대필 일을 하며 먹고사느라 유명 CEO나 정치인들을 만났으나 재미없었다. 이미 성공했다고 믿는 사람들에게는 톡 쏘는 유머나 빛나는 열정이 보이지 않았다. 지루했다. 그녀는 무엇보다 재미있게 살고 싶었고, 당장에 그게 힘들다면 재미있는 사람들이라도 만나보고 싶었다. 잴 것 다 재보고 선 긋고 하는 그런 인터뷰 말고 아직 길들여지지 않은 사람들의 날것 그대로의 이야기가 듣고 싶었다.
평소 작은 카페의 주인이 되어보고 싶은 바람 때문에, 지난 가을부터는 부암동의 한 찻집에서 일당 ‘100원’을 받기로 약속하고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카페에는 하루 서너 명 정도의 사람들이 오고 갔다. 테이블이 두세 개뿐인 자그마한 공간이었다. ‘노란 집’으로 불리던 카페의 주인장은 카페를 통해 돈을 벌겠다는 생각이 없었다. 그렇다고 그는 부자도 아니었다. 등기상으로 보자면 카페도, 그가 살고 있는 집도 모두 남의 소유였다. 카페에 들어선 사람들의 반응은 한결같았다. “어머, 이렇게 작고 예쁜 카페도 있군요.”
그녀는 그 카페에 앉아 여러 분야에서 일하는 젊은 친구들을 만나보았다. 똘기가 있어 남들에게 또라이 소리를 한두 번은 들어보았을 친구들, 개미처럼 일하고 베짱이처럼 놀 줄 아는 사람들. 이 인터뷰는 그런 청춘들, 인생에서 가장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 ‘청춘’을 움켜잡고 겁 없이 누리는 젊은 영혼들의 이야기로 채워져 있다.
목차
PROLOGUE 그들이 이루고자 하는 ‘작은 혁명’
INTERVIEW 1 고통 앞에서 예민해지기 아트디렉터_ 하미현
INTERVIEW 2 영혼의 북소리에 귀 기울이기 여행가_ 재연 & 프랑수아
INTERVIEW 3 살아서도 살아가는 일만을 생각하기 영화미술_ 박창희
INTERVIEW 4 내 안의 욕망에 솔직해지기 그림쟁이_ 마야
INTERVIEW 5 화해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당당히 맞서기 뮤지션_ 김반장
INTERVIEW 6 화창한 날씨처럼 명백해지기 포토그래퍼_ 김태환
INTERVIEW 7 자신을 끝까지 믿어보기 그래픽 디자이너 & VJ_ 박훈규
INTERVIEW 8 내가 누구인지 증명하기 생활문화예술인_유쥬쥬
INTERVIEW 9 때로는 미친 듯이 달려보기 헤어디자이너_ 이범호
INTERVIEW 10 스스로를 동정하지 말기 영화배우_ 정영기
INTERVIEW 11 빗속에서 울어보기 무에타이 선수_ 한영진
INTERVIEW 12 꾸역꾸역 앞으로 나아가기 영화감독_ 이사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