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 세상과 싸우다
전자책도 보고 강연도 보고 일석이조
'아이폰보다 더 무서운 아마존이 온다' 세미나 강연록
전자책 구매자에 한해 세미나 강연 영상 무료 시청 가능 (책 내지에 별도 무료 시청 방법 게재)
세상을 흔드는 3대 플랫폼을 꼽으라고 한다면 애플, 구글 그리고 아마존닷컴을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전자상거래(e커머스) 플랫폼으로서는 아마존닷컴이 최고라는 것을 부인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런 명성에 비해 국내에서는 아마존닷컴에 대해 상당히 저평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마도 우리가 직접 그 서비스를 대중적으로 쉽게 활용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관심사에서 떨어져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최근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국내에 들어와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고, 킨들 역시 빠르면 올해 말쯤 한국에서도 유통될 수 있다고 하니 아마존닷컴 서비스가 대중적으로 알려질 시기는 점점 다가오고 있다.
무엇보다 아마존웹서비스에 이어 아마존닷컴이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에도 진출할 수 있다는 다양한 시나리오가 나오기 시작했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몇 가지 조짐이 보인다는 것이다. 가격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가격을 낮추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 아마존닷컴.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까지 통합하려는 아마존닷컴, 고객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몇 년간 무한정 투자를 아끼지 않는 아마존닷컴.
그 아마존닷컴이 한국에 들어온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이 책의 기획 배경이 된 이유다. 데브멘토는 모비애드와 공동으로 2013년 8월 ‘아이폰보다 더 무서운 아마존이 온다’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평소 아마존닷컴에 대해 관심이 많거나 직접 경험을 하고, 보고서도 냈던 업계 전문가 4명(이금룡, 김형석, 김석기, 성민현)의 강연을 진행했다.
전체적으로 4시간이 넘게 진행된 강연에서 핵심은 ‘고객 중심’의 아마존닷컴. 한국에 들어온다고 하면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었다.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아마조닉스. 과연 한국에서도 통할 것인가?
발표 프레젠테이션 자료와 함께 강연 청취록 전문을 텍스트로 만들었다. 또한 강연을 촬영한 영상을 책 구매자에 한해 무료로 볼 수 있도록 간략히 편집했다. (책 구매자는 책 시작할 때 url과 비밀번호를 통해 영상 시청권을 받을 수 있으며, 전화 통화를 통해서 e메일로도 받을 수 있다.)
이 책은 아마존닷컴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고, 더불어 한국 시장 진출 시나리오와 그 이후의 우리나라 관련 업계의 움직임에 대해서 설명하는데 중점을 뒀다. 아마존닷컴이 국내에서 저평가되고 있는 만큼 아마존닷컴을 분석하고 알리는 책이 아직 많지 않다.
이 책 역시 완결판은 될 수 없겠지만 적어도 그동안 몰랐던 아마존닷컴을 쉽게 이해하고, 무엇보다 한국 진출에 관한 시나리오와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특히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준비중인 기업에게는 중요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더불어 아마존닷컴의 이해를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와 연결고리를 찾아야 하는 CEO를 비롯한 임원진들. 신규사업을 기획하거나 전략을 구상해야 하는 기업 실무진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애플, 구글과 함께 3대 플랫폼으로 잘 알려진 아마존닷컴. 그들이 한국에 온다면?
‘아이폰보다 더 무서운 아마존이 온다’. 아마존닷컴의 현재를 짚어보면서 국내 기업들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전망한다. ‘고객’을 중시하는 기업들이 꼭 배워야 할 곳, 미래 비즈니스를 기획하는 자가 꼭 배워야 할 곳. ‘아마존닷컴’의 현재와 미래에 관한 국내 최고 전문가 강연을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