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문고전과 비즈니스 현장을 넘나드는 저성장 시대의 생존전략!
세계 11위의 경제대국으로 우뚝 성장한 대한민국. 그러나 기업들의 마이너스 성장, 일자리가 없어 방황하는 청년, 구조조정으로 불한한 직장인, 은퇴 준비를 제대로 대비하지 못한 중장년층 등 경제를 이끄는 기업, 산업계에서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상황이 더 나쁘다는 의견이 팽배하다. 이 책 『무엇을 버릴 것인가』는 30년간 1,500회의 강연에서 10만이 넘는 리더들과 만나며 고민을 해결해온 저자 유필화 교수가 위기의 시대에 갈피를 잡지 못하는 기업, 그 기업과 조직을 이끄는 리더들에게 필요한 지혜를 담아낸 책이다. 저자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시대일수록 절대 바뀌지 않는 원칙 하나를 손에 쥐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책을 통해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취할 것인지의 고민을 통해 만든 경영의 원칙을 만나볼 수 있다.
열악한 상황 속에도 세계 시장을 주무르며 승승장구하는 강한 기업들은 분명히 있다. 그들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변신을 꾀하고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만들어 내며 생존에 성공했다. 스티브 잡스가 애플로 복귀하자마자 고민한 것은 무엇을 할 것인가가 아니라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지’였고, 알리바바의 회장 마윈은 리더가 항상 유념해야 할 것으로 ‘무엇을 버릴 것인가’를 강조했다. 이처럼 조직과 기업을 살리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버림’이다. 책은 치열한 전쟁에서 살아남은 역사 속 인물, 과거의 전장과 비견되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승승장구하는 기업들을 통해 우리가 무엇을 버리고 살아남을 것인지에 관한 지혜를 들려준다.
책의 1장에서는 인류의 5,000년 내공이 담겨 있는 고전, 특히 동양고전과 생생한 인류의 삶의 기록인 역사가 가르쳐주는 21세기의 경영리더십의 지혜를 논의한다. 그리고 2장에서는 전 세계를 매료하고 있는 초일류 중소기업들, 히든 챔피언들이 어떻게 경영의 기본을 잘 지키고 있는가를 알아본다. 마지막 3장에서는 아직도 매출과 시장점유율 위주의 사고가 팽배해 있는 오늘날의 업계에 기업지도자는 왜 이익을 기업경영의 중심에 놓고 전략을 구상해야 하는가를 여러 각도에서 논의한다. 권말에는 사람, 혁신, 이익이라는 경영의 기본을 누구보다 충실하면서 우리 사회의 노블레스 오블리주로서의 의무도 게을리하지 않는 교보생명 신창재 회장에 관한 특별 사례 연구가 수록되어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유필화
저자 유필화는 성균관대학교 SKK GSB(Graduate School of Business)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공부한 후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MBA를, 하버드대학교에서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독일 빌레펠트대학교의 초빙교수로 재직한 후 독일경영연구원(USW)에서 활동했다. 1987년부터 성균관대학교 경영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일본 게이오기주쿠대학교 비즈니스스쿨과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에서 초빙교수로 근무했고 한국경영학회의 편집위원장, 한국마케팅학회 회장, 제일기획과 KT의 사외이사, 성균관대학교가 삼성그룹과 매사추세츠공과대학의 지원으로 설립한 SKK GSB의 학장을 역임한 바 있다.
‘리더십 스승으로서의 역사’라는 개념에 매료된 그는 수많은 역사서적을 탐독, 고전을 경영학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작업을 시도해 왔다. 또한 세계 시장을 지배하는 강소기업 ‘히든 챔피언’에 관한 탐구에 저명하여, 독일을 대표하는 경영석학 헤르만 지몬과 함께 《유필화와 헤르만 지몬의 경영담론》을 출간하기도 했으며 마케팅, 특히 가격관리 분야에서도 선구자적인 입지를 구축해 왔다. 학문적 연구뿐 아니라 현실에서 벌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쓰는 그는, 대한민국 유수의 기업에서 지난 30년간 1,500회의 강연을 진행할 만큼 기업인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 하는 경영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영어, 독일어, 일본어에도 능통하여 국내외 수많은 논문을 비롯한 《아니다, 성장은 가능하다》, 《가격관리론》, 《역사에서 리더를 만나다》, 《현대마케팅론(현재 제 8판)》, 《CEO, 고전에서 답을 찾다》, 《부처에게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등 20여 권의 경영학 관련 저서를 출간했다. 독일에서 《경영의 지혜-붓다에게서 배운다》(Die Weisheit der Unternehmensf?hrung-Von Buddha lernen), 일본에서 《부가가치의 원천》(付加價値の源泉) 등을 출간, 해외에서도 환영받는 저술가다.
목차
▒ 서문_ 잔가지는 과감히 쳐내라
제1장 사람만 남기고 모두 버려라_ 인문고전과 역사에서 찾은 리더십의 원칙
-
리더는 시대를 탓하지 않는다
결단하면 뒤돌아보지 마라
자신과 타인을 대하는 태도는 달라야 한다
널리 의견을 구하되 결정은 리더의 몫이다
리더에겐 마음 씀씀이도 경쟁력이다
편안한 때에도 위험한 때를 생각한다
이기는 전략은 싸움터, 그 한복판에 있다
경영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라
성공하는 기업에는 도전정신이 있다
제2장 혁신이 아니면 모두 버려라_ 세계 시장을 움직이는 기업들에게서 찾은 경영의 원칙
-
세계 시장을 움직이는 히든 챔피언은 무엇으로 성공했는가
어떻게 혁신을 거듭하는가
왜 유독 독일에 히든 챔피언이 많은가
독일 군대의 전통에서 찾은 히든 챔피언의 비밀
‘혁신’을 통째로 사들이는 중국
장수기업의 비결은 큰 실수를 피하는 것
시장 방어의 요체는 혁신에 있다
한국을 히든 챔피언의 나라로 만들기 위해
제3장 이익을 내지 못하면 모두 버려라_ 경영 현장에서 찾은 경쟁전략의 원칙
-
경험이라는 이름의 함정
시장점유율의 신화는 잊어라
가격 결정만 잘해도 이익이 2배 늘어난다
불황을 이기는 마케팅 전략
영업실적을 따지지 마라
스톡옵션을 중단하라
모방하기 힘든 서비스로 경쟁우위를 점하라
이기려면 반드시 달라야 한다
멀티태스킹을 최소화하라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의 조건
한국 기업의 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이다
▒ 이 리더를 주목하라_ 교보생명 신창재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