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
체계적인 데이터분석을 통한 애널리스트의 부동산시장 전망서!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은 국내외 데이터를 분석해 대한민국 부동산시장을 전망한 책이다. 2011년부터《한경비즈니스》와 《매경이코노미》에서 베스트 애널리스트 명단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는 저자가 데이터 수치를 이용해 부동산 시장을 전망하였다. 그리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많은 언론 등에서 접했던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조목조목 반박하였다. 부동산 관련 오해를 풀기 위해 숫자로 접근한 것은 바로 애널리스트가 바라보는 관점에서의 부동산시장 해석이다. 많은 이들이 여러 경로로 접해왔던 다양한 우려들을 우격다짐으로 반박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의견을 수치로 제대로 설명하고자 했다.
책은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에 대해 총 4개의 장과 부록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먼저, 한국 가계 계정 재무제표, 가구 순소득 및 ROE 추정치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과 해외 여러 나라의 부동산가격 비교를 통해 현재 대한민국 주택가격이 비싸지 않음을 보여준다. 그런 뒤, 오랫동안 부동산시장에 대한 잘못된 편견들을 소개한다. 또한, 부동산시장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세계 각국의 부동산가격지표, 주요 국가의 주택 밸루에이션, 국내 주택 현황 등 데이터를 통해 설명하였다. 마지막 장에서는 재건축, 재개발, 리모델링, 임대주택, 정부 정책 등을 바탕으로 향후 대한민국 부동산시장을 전망하였다.
저자 : 이상우
저자 : 이상우
저자 이상우는 유년기부터 투자에 관심이 있어 대학시절 투자연구회 활동을 했지만, 대다수가 주식에 관심을 둘 당시에도 주위와는 ‘조금’ 다르게 부동산에 좀더 집중하며 학창시절을 보냈다. 서울대학교에서 공학을 전공한 후 거제도 조선업체에서 근무하며 쌓은 제조업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재(기계?조선) 전문 애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지만, 업무 외 개인 관심사인 부동산시장 분석에 대한 열망이 현재 부동산?건설업종까지 담당하게 만든 원동력이 되었다. 2011년부터 《한경비즈니스》, 《매경이코노미》 베스트 애널리스트 명단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한국 부동산시장 중 주택시장 분석자료인 《월간 부동산라이프》를 2015년부터 발간하고 있으며, 한국뿐 아니라 일본 주거용·상업용 부동산시장 분석자료인 《계간 일본통신(日本通信)》을 2013년부터 발간하면서 한국에서 유일하게 일본 부동산업체 분석과 주가전망을 하고 있다. 인간생활의 기본인 의식주(衣食住) 중 부동산[住]과 불가분의 관계인 맛집[食] 블로그(www.tinycare.kr)를 2006년부터 취미로 운영중이기도 하다.
지은이의 말_부동산시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
프롤로그_부동산시장, 당분간 하락 가능성은 없다!
1장 대한민국 주택, ‘정말’ 비싸지 않다
대한민국 가계 재무구조, 생각보다 건전하다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감안해도 부동산가격은 너무 낮은 수준이다
2장 부동산시장에 대한 편견이 투자를 망친다
부동산시장을 제대로 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일본 부동산시장과 지나치게 비교하지 말자
해외 매크로 지표, 새로운 비관론이 몰려온다
3장 대한민국 부동산시장을 둘러싼 진실 혹은 거짓 5가지
여전히 부동산시장은 저평가 상태다
부동산시장은 왜 내년이 항상 위기라 하는가?
새집만을 원하는 깐깐한 수요자들
새집에 살고 싶지만 가격 하락의 위험은 지기 싫다
지금 한국 사회는 주거권 논쟁중!
4장 다가올 부동산시장은 생각보다 강할 것이다
부동산가격, 낮아질래야 낮아질 수가 없다
부동산 공급, 집을 짓고 싶어도 지을 땅이 없다
부동산 수요, 재건축·재개발이 빚어낸 수요 증가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부동산 정책
부동산 서비스시장, 해외개방으로 완전경쟁시장을 맞이하다
부록_부동산은 투기대상이 아닌 투자자산이다
왜 부동산만 투기대상으로 바라보는가?
투기라는 부정적 단어가 가져오는 후유증에 주목하자
에필로그_또 한 번의 결론, 부동산시장은 생각보다 강하다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 저자와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