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키케로의 우정에 대하여
- 저자
- 키케로 저/강현규 편/정윤희 역
- 출판사
- 소울메이트
- 출판일
- 2016-06-30
- 등록일
- 2017-02-1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우정의 가치를 말하는 불멸의 스테디셀러!
우리 인생에 진정한 친구는 왜 필요하며, 어떤 친구가 진정한 친구인가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는 책이다. 동서고금의 수많은 우정론 중에서도 키케로의 고전은 가장 위대한 저술로 평가받는다. 우정에 대한 수많은 명언들이 이 책 속에 모두 들어 있다. 『키케로의 우정에 대하여』는 라일리우스가 평생 벗으로 삼았던 스키피오가 세상을 떠난 후 그의 두 사위들에게 전하는 이야기다. 키케로는 라일리우스의 입을 통해 우정의 본질과 우정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들이 무엇인지 세세하게 짚어주고 있다. 그는 우정이 미덕을 바탕으로 서로 조화를 이루며, 안정적이고 신뢰를 가질 때만 가능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을 읽고 친구에게 자신은 어떤 친구인지, 진정한 친구들을 곁에 두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다. 그래서 평생을 살면서 진정한 친구를 사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직장에 다니고 돈을 많이 벌어도 그 기쁨을 나눌 상대가 없다면 얼마나 외롭겠는가? 불행을 겪고 건강을 잃고 슬퍼할 때도 가장 큰 힘이 되어주는 존재가 바로 친구다. 라일리우스의 지적처럼, 누군가 우정인 척 가장하고 우리 곁에 다가와서 마음에 생채기를 내고 삶을 나락으로 이끄는 경우도 왕왕 있다. 그렇다고 해서 마음의 여유가 있을 때만 친구를 곁에 둘 수도 없는 법이다. 진정한 친구란 오래된 술처럼 숙성이 되고 나서야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그만큼 진실한 우정을 평생 나눌 친구를 찾고, 그 우정을 유지하는 일은 우리 인생에서 더없이 중요한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인생의 가장 소중한 보석인 우정의 본질에 대해 깨달을 수 있는 값진 경험을 하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BC 106년 1월 3일 출생. 키케로는 로마 최고의 웅변가이자, 문인이었으며 기원전 63년에 로마의 최고 정치 지도자인 콘술로 활동했다. 원로원 중심 체제를 옹호한 키케로는 독재자 카이사르의 정치적 노선에 강한 반대를 표명하였다. 카이사르는 그러한 키케로를 자신의 친구로 삼으려 했지만, 키케로는 오히려 동방식의 왕이 되려는 카이사르의 야심을 로마 시민에게 폭로하며 경각심을 일깨우게 된다. 기원전 56년 이후 키케로는 정치에서 물러나 은둔생활을 하며 그 외로움을 저술을 통해 달랬고 그 결과 명저들을 남긴다. 기원전 44년 카이사르가 암살당하고, 그에 못지않은 독재자 안토니우스가 정권을 잡고 반대파들을 무자비하게 숙청하자, 키케로는 원로원에서 과감히 그를 국가의 적으로 선언하려 애썼다. 그런 그의 의지는 안토니우스가 보낸 자객들에게 죽음을 맞이함으로써 꺾이게 된다.
그의 저술로는 『최고선에 관하여 De Finibus』, 『신의 본성에 관하여 De Natura Deorum』, 『도덕적 의무에 관하여 De Officiis』 등이 있다.
목차
엮은이의 말 _ 진실한 우정을 평생 나눌 친구가 있어야 한다!
1장 - 둘도 없던 친구의 죽음, 지나치게 괴로워하지 말자
2장 - 그 친구와 함께 보냈던 세월은 무척 행복했다
3장 - 우정만큼 인간의 본성에 부합하는 것은 없다
4장 - 우정은 셀 수 없이 많은 이점들을 가져다준다
5장 - 진실한 친구가 있는 곳에 나 자신이 존재한다
6장 - 우정은 어떠한 필요성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7장 - 진정한 우정은 어떤 경우에도 변하지 않고 영원하다
8장 - 우정을 이어나가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어렵다
9장 - 어느 한쪽이 미덕을 저버린다면 우정은 깨진다
10장 - 가끔씩 친구 때문에 근심하는 건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11장 - 결핍을 채우기 위해 맺는 우정은 진실하지 않다
12장 - 부유하더라도 나눌 친구가 없다면 불행하다
13장 - 우정을 쌓는 데 한계를 정하지 마라
14장 - 어려울 때 곁에 있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다
15장 - 우정을 가능하게 하는 견실함은 신뢰에서 나온다
16장 - 오래된 와인처럼 오랜 친구가 더 좋은 법이다
17장 - 친구와의 우정에 금이 가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
18장 - 우정 때문에 악덕을 행한다면 그건 우정이 아니다
19장 - 나와 가장 가까운 친구는 최고의 버팀목이다
20장 - 입에 발린 말은 친구를 파멸의 늪에 빠뜨린다
21장 - 친구와 나누었던 우정이 인생 최고의 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