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시니어 트렌드 2024
미리보기

시니어 트렌드 2024

저자
최학희 저
출판사
시대인
출판일
2024-01-05
등록일
2024-04-02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17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1,000만 노인시대,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가?”
37명의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은퇴 후의 길을 찾는
글로벌 트렌드, 비즈니스 트렌드,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유행 #실버산업 #대안

트렌드(Trend, 유행)는 한 사회의 어느 시점에서 특정 생각, 표현 방식, 제품 등이 그 사회에 침투 또는 확산해 나가는 과정에 있는 상태를 나타내고, 때때로는 경향을 의미하는 때도 있다. 매년 새해가 되면 수많은 전문가는 자신의 분야별 새로운 트렌드를 전망한다. 그 전망은 먼 미래에 대한 예측인 경우도 있고, 현학적인 표현으로 사실만을 나열한 경우도 있다.

국내에 실버산업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한 시점은 대략 2000년대 초기다. 대학을 중심으로 실버산업 관련 학과가 등장하고,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이 등장하면서 실버산업이 본격화되었다. 2023년 장기요양 수입/지출 예산 규모는 144,739억 원에 달할 정도로 시장은 커지고 있다. 고령친화산업도 2021년에 제조업이 약 22.3조 원, 서비스업이 약 50.0조 원으로 총 72.3조 원(금융산업 제외)에 달한다.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전체 인구 대비 20% 이상인 초고령사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전체 인구의 약 1/5이 노인인 사회가 가져올 변화는 우리가 예전에 봐왔던 것과는 양과 질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다. 언론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부모님 치매 돌봄, 고독사, 상속 분쟁’ 등을 듣는 빈도는 눈에 띄게 증가할 것이며, 선거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정치권에서는 고령자의 관심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관련된 정책을 선보일 것이다.

이러한 아직 경험한 적이 없는 세상, 즉 사망자가 출생자보다 많고, 상속 분쟁이 이혼소송보다 많아진 세상에서는 트렌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현학적 표현으로 점철된 명백한 사실(Facts)의 나열보다는 더 나은 시니어 삶을 향한 ‘방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시니어 트렌드 2024’에서는 소음 거리가 되는 트렌드가 아니라, 대안을 찾아보고 새로운 가능성에 주목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