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거치며 사람들의 생활 방식은 크게 바뀌었다. 언택트, 재택근무, 거리두기 등등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으로 사람을 접하게 되며 이에 수반된 IT에 대한 인식도 일부 전문가만 영유하던 전유물에서 일반인들도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개념으로 자연스레 전환되었다. 그래서 메타버스니 NFT니 가상화폐니 하는 다양한 키워드들이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이러한 이슈들도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망각의 저편으로 사라지는 ‘반짝 스타’에 그치고는 했다. 하지만 챗GPT 열풍은 이들과는 궤를 달리하는 형태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직접 대화를 나누고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고 하루가 멀게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피부로 바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름은 들어봤어도 그게 무엇에 쓰는 물건인지,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해하기 힘들었던 기존 IT 키워드들과는 결이 다른 존재인 것이다. 나온 지 몇 달 지나지도 않았는데 이미 국민 3명 중 1명이 챗GPT를 직접 접하고 다루었다는 통계에서 짐작할 수 있듯 챗GPT는 4차 산업혁명의 방점을 찍을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이자 특이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 책은 언어모델 인공지능의 역사 및 구조를 비롯해, 챗GPT 비즈니스 임팩트로 인한 재화와 산업의 흐름 변화를 날카롭게 분석하며 향후 우리가 대처해야 할 기술적, 윤리적, 법적 이슈까지 챗GPT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최신판인 GPT-4에 대한 세세한 정보까지 놓치지 않고 정성스레 담았다. 그야말로 지금까지 나온 챗GPT에 관한 모든 것을 집대성한 책이다.
무엇보다 단순한 정보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챗GPT 등장으로 인해 뜨는 산업, 새롭게 탄생할 직업, 반대로 혁신이 없으면 도태될 가능성이 높은 사업 등을 예측하였으며 한국 및 세계의 IT 기업들의 경쟁력 진단 및 앞으로 나아갈 방향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일의 미래와 돈이 어디를 향해 흘러가려 하는지 엿볼 수 있다. 언론인, 경영인, 교수 등 각계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요점들을 정리해 성공 이유와 응용법을 제시하고 있는 이 책이야말로 챗GPT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를 위한 맞춤 필독서라 하겠다.
저자소개
서울대 대학원에서 천문학 석사 학위를 받고, 고려대 과학기술학 협동과정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천문학 잡지 <별과 우주>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고 동아사이언스에서 <과학동아>, <수학동아> 편집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과학 콘텐츠 기획·제작사 동아에스앤씨의 편집위원으로 있다. 지은 책으로 《블랙홀》,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반짝반짝, 별 관찰 일지》, 《재미있는 별자리와 우주 이야기》, 《재미있는 화산과 지진 이야기》, 《지구온난화 어떻게 해결할까?》, 《과학이슈 11 시리즈(공저)》가 있고, 옮긴 책으로 《상대적으로 쉬운 상대성이론》, 《빛의 제국》, 《보이드》, 《버드 브레인》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추천사1장 인간이 묻고 인공지능이 답하는 미래인공지능의 티핑포인트- 알파고 쇼크 다음은 챗GPT 쇼크- 검은 백조가 시장을 흔들다- 인공지능, 티핑포인트에 도달했나튜링 테스트를 넘어 특이점으로- 챗GPT, 튜링 테스트를 통과했나- 범용 인공지능의 출발점- 특이점을 향해대규모 언어모델의 발전- 챗봇의 역사- 자연어처리 모델, 어떻게 발전했나- 초거대 인공지능과의 만남예술과 창작은 인간만의 전유물인가- 생성형 인공지능이 주목받는다- 생성형 인공지능, 예술과 창작을 넘본다-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패러다임이 바뀔까2장 챗GPT의 기본 원리와 구조심심이에서 챗GPT까지 - GPT와 다른 인공지능의 태생적 차이 - 단어 맞추기 문제 - 통계 및 룰 기반 접근법 (feat. 심심이, 왓슨) - 딥러닝 기반 접근법 (feat. 인공지능 스피커, 이루다) - 대형 언어모델의 능력 발현 접근법 (feat. 챗GPT)인공신경망의 원리- 인공신경망이라는 함수 - ‘조금’ 더 가까워지기 위한 학습 - 인공신경망의 일반화 - 언어의 수치화대형 언어모델의 숨겨진 능력을 찾아서- 딥러닝의 초기 - 단어 맞히기 문제와 대형 언어모델 - 하나의 모델, 모든 문제 - 인공지능판 무어의 법칙 - 추론 능력은 어디서부터 오는가다음 스텝을 위한 기술적 과제- 비밀 레시피인가, 노하우의 집합체인가 - 데이터가 바닥난다 - 맥락의 길이를 늘려라 - GPT-4, 텍스트의 벽을 넘다3장 챗GPT의 비즈니스 임팩트 새로운 도구와 지식으로 바뀌는 근무 방식 - 디지털 쓰나미챗GPT가 넘보는 직업들 - 지식 노동도 안전하지 않다 - 도전 받는 크리에이티브 - 인터넷의 기반, 검색이 위협받는다 챗GPT 시대, 내 일은 살아남을까? - 직업 계층의 양극화 현상 -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스킬뜨는 산업, 지는 산업 -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선두 주자가 만나다 - 모바일 생태계의 재림 - 구글은 왜 선수를 빼앗겼을까? - 금광을 캐지 말고 곡괭이를 팔아라 - 국내 인공지능 산업의 현주소GPT-4로 넓어지는 가능성4장 챗GPT는 만능인가, 빛과 그림자챗GPT의 한계와 해결할 문제들 - 환각의 문제 - 비용과 환경 문제챗GPT에 대한 비판: 문장의 생성이 지능인가? - 중국어 방 실험윤리와 사회 그리고 법적인 이슈 - 차별과 혐오 - 저작권이 흔들린다 - 딥페이크와 개인정보 문제GPT-4 이후의 세계참고 문헌부록 : 인간이 묻고 챗GPT가 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