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생각에 지친 뇌를 구하는 감정 사용법
- 저자
- 베르너 티키 퀴스텐마허
- 출판사
- 나무사이
- 출판일
- 2025-01-29
- 등록일
- 2025-02-1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67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인간의 뇌를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명철한 논리? 심오한 사유? 그 모든 것은 인간의 뇌가 가진 특장점이 맞다. 그러나 그만큼 우리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뇌 안에 또 존재한다. 바로 감정이다! “전두엽에 손상을 입고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은 일상에서 흔히 있는 단순한 결정의 순간(갈색 구두? 아니면 검정 구두?)에 선택지의 장단점을 열거할 수는 있었지만,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는 못했다.”(126p) 뇌 연구는 인간이 무엇이든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감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뇌는 객관성과 주관성, 사실과 추측, 이성과 감정을 모두 조합하여 결정을 내린다. 그런데도 자꾸만 크고 작은 결정을 앞두고 사람들은 감정을 억제하고 이성적으로만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우리는 날카롭게 분석하는 것을 배운 적은 있어도 감정을 제대로 사용하는 법을 배운 적은 없다.
책 《단순하게 살아라》로 전 세계 1000만 독자, 한국에서만 50만 독자의 삶을 바꾼 베스트셀러 작가 베르너 퀴스텐마허는 바로 그 지점에서 인생의 해결책을 찾았다. 인간의 본질을 알려주는 뇌과학에 매료되어 파고들던 그는 다름 아닌 감정의 뇌, 대뇌변연계에 사로잡혔다. 대중적으로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제어의 대상이 되기 십상인 대뇌변연계이지만, 이 감정의 뇌가 가지고 있는 막강한 힘을 잘 활용하는 자만이 행복으로 향하는 문의 열쇠를 쥐게 된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그는 자신이 발견한 대뇌변연계의 매력과 힘 그리고 그 힘을 효과적으로 발현하는 방법을 널리 알리기 위해 대뇌변연계를 ‘림비’라는 귀여운 캐릭터로 재탄생시켰다. 복슬복슬한 모습의 림비를 알아가다 보면 왜 자꾸 집중력이 흐트러지는지, 나중에 후회할 충동구매를 하는 이유는 뭔지 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아주 간단한 환경 변화, 행동 변화로 림비가 기발한 창의성을 발휘하고, 사랑의 유효기간을 무한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된다. 쉽고 재미있게 뇌과학 지식을 이야기해주고, 그를 기반으로 우리 삶을 바꾸는 가장 단순한 팁들을 잔뜩 알려주며, ‘감정의 뇌 사용법’을 바로 삶에 적용하도록 감정 일기 워크북까지 갖춘 이 책은 행복한 삶을 위한 완벽한 백과사전이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전 세계에 팬을 가진 베스트셀러 저자, 독일 강연자 협회 ‘명예의 전당’에 오른 독일 최고의 인기 강연자, 일러스트레이터, 칼럼니스트, 라디오 진행자, 개신교 목사 등, 베르너 티키 퀴스텐마허의 활동 영역은 무궁무진하다. 다양한 방식으로 폭넓게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그는 자신이 가진 재능을 총동원해 다른 사람이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삶의 목표라고 말한다. 특히 그가 2001년에 집필한 《단순하게 살아라》는 40개국에 수출되어 1000만 독자의 삶을 변화시켰고, 국내에서도 50만 부의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토록 많은 사람에게 더 나은 삶으로 가는 길을 안내했음에도 불구하고, 행복의 열쇠를 찾고자 하는 그의 고민은 멈추지 않았다. 좀 더 단순하고, 좀 더 탄탄한 근거 위에 서 있는 행복의 마스터플랜을 찾고자 한 것이다. 수년 동안 각종 책을 탐독하고 현명한 사람들을 만나 조언을 구한 끝에, 그는 마침내 뇌과학에서 그 답을 찾았다. 우리 뇌가 가지고 있는 놀라운 능력에 매료된 그는 몇 년에 걸쳐 뇌과학 공부에 몰두했고, 뜻밖에도 감정의 뇌, 대뇌변연계의 잠재력과 매력에 빠져들었다. 인간의 뇌에서 늘 칭송받는 이성과 논리의 영역도 중요하지만, 감정의 영역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 힘을 활용하는 법을 익힐 때 비로소 우리는 진정한 행복에 다다를 수 있다는 것을 그는 깨달았다.
《생각에 지친 뇌를 구하는 감정 사용법》은 이런 깨달음 위에 쓰인 책이다. 저자는 일러스트레이터로서의 능력을 십분 발휘해 대뇌변연계를 ‘림비’라는 귀여운 캐릭터로 재탄생시켜, 감정의 뇌의 사랑스러움을 더욱 부각시켰다. 타고난 스토리텔러인 퀴스텐마허의 뇌과학 이야기는 쉽고 재밌을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바로 오늘부터 당신의 시간을, 업무를, 관계를, 인생을 변화시킬 것이다.
목차
한국 독자들에게
프롤로그 행복으로 오신 걸 환영합니다!
서장 림비와 인사하기
-
당신의 머릿속에 감춰진 위대한 세계
여태까지 우리는 뇌의 잠재력을 억눌러왔다
행복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장 림비와 시간
-
림비의 순간들이 바로 인생이다
내게 맞는 최적의 리듬을 찾는 법
빼앗긴 집중력을 되찾는 5가지 훈련법
게으름은 의지가 아닌 감정의 문제다
뇌의 공회전, 신경 끄기의 기술
2장 림비와 공간
-
행복하고 싶다면 책상 위부터 정리하라
림비와 함께 정리의 달인이 되는 법
도파민이 좋아하는 공간 만들기
3장 림비와 돈
-
돈 문제에 관해선 림비를 믿지 마라!
림비는 물건이 아니라 감정을 산다
매번 사놓고 후회하는 충동구매를 막는 법
림비를 현혹하는 숫자의 비밀
부자들의 뇌는 무엇이 다를까
뇌과학이 알려주는 성공의 새로운 정의
4장 림비와 몸
-
건강한 뇌가 건강한 몸을 만든다
당신이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매일 잠이 부족해서 피곤한 사람들에게
뇌가 좋아하는 운동은 따로 있다
우리 몸 안에는 비밀 약국이 있다
후각 훈련으로 얻게 되는 의외의 유익
당신이 술을 마시는가 술이 당신을 마시는가
지금 당장 니코틴의 족쇄에서 탈출하는 법
5장 림비와 관계
-
인간관계에서 림비가 꼭 필요한 이유
관계 맺기가 어려운 당신을 위한 조언
신체언어로 상대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모두를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의 기술
최고의 성과를 내는 팀의 뇌과학적 비밀
일 잘하는 사람들의 10가지 공통점
사춘기의 뇌는 이해보다 공감이 필요하다
소중한 사람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법
6장 림비와 사랑
-
당신이 연인에게 반한 진짜 이유
뇌과학이 말하는 ‘완벽한 사랑’의 정의
사랑의 유효기간을 무한히 늘리는 비법
건강한 관계를 만드는 ‘싸움의 기술’
사랑이 끝난 후, 이별을 극복하는 5단계
7장 림비와 행복
-
뇌가 즐거워야 인생이 행복해진다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기억 사용법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을 수 있다니
행복한 감정을 만드는 작은 습관의 힘
우울한 뇌를 행복한 뇌로 바꾸는 방법
한계를 넘어 성장하는 뇌의 가능성
당신만의 행복 단어를 찾아라
에필로그 결국 림비와의 관계가 행복을 결정한다!
참고문헌